수출부진·내수악화 경영부진속 양국 의회에 부담스런 발걸음
하도급 불공정·리콜 등 추궁 예고…막대한 비용부담 가능성도
[FE금융경제신문=김용주 기자]수출둔화와 내수부진에 허덕이고 있는 현대차그룹이 한미 양국 의회의 주요 타겟이 되고 있어 골머리를 앓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이원희 현대자동차 사장은 25일 국회 정무위 국감에 증인으로 출석해 증언할 예정으로 있다. 이 사장은 현대차 1차 협력업체의 불공정 행위로 인해 2차 협력업체 대표가 자살한 것과 관련 불공정 하도급거래 근절 대책 때문이다.
현대차는 미국 의회의 증언대에도 서게 됐다. 외신 등에 따르면 지난 17일(현지시간) 미 상원 상무위 공화당 존 튠 상무위원장과 민주당 빌 넬슨 의원 명의의 출석 요구서한이 현대차에 날아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출석 요구는 미국 소비자들이 신고한 현대·기아차의 차량 엔진 화재에 대한 원인 파악 때문으로, 최근 미국의 비영리 자동차 소비자단체인 CAS(Center for Auto Safety)는 6월 이후 103건의 차량화재 민원이 안전당국에 제기됐다며 약 300만대의 차량을 즉각 리콜 해야 한다고 요구한 바 있다.
현대차그룹으로서는 수출과 내수가 동시에 좋지 않은 상태로 경영이 악화되고 있는 가운데 한미 양국 의회의 출석 요구는, 대외이미지 훼손은 물론 막대한 리콜 비용이 들어갈 수도 있는 사안이라 고민이 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여기에 현재 미국정부가 진행하고 있는 수입차에 대한 ‘무역확장법 232조’ 조사가 이번 청문회를 계기로 관세부과로 이어질 경우 대미 자동차 수출은 더욱 악화될 수 있다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 한국무역협회는 미국의 수입차에 대한 25% 관세 부과 시 우리나라의 대미 자동차 수출 감소율은 22.7%에 달해 주요 자동차 수출국중 가장 높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