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홈쇼핑에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 제공…고객 성향을 100여개 ‘고객선호지수’로 분류해 보다 정교한 타킷 마케팅 기회 제공

[FE금융경제신문=권이향 기자] 롯데카드가 롯데홈쇼핑에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며 빅데이터 컨설팅 사업에 박차를 가했다.

지난 7월 롯데카드는 롯데홈쇼핑과 빅데이터 업무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바 있으며, 양해 각서에 따라 롯데홈쇼핑 고객 이용 패턴을 롯데카드의 ‘개인화 추천 알고리즘’ 기술로 분석했다.

분석 자료를 토대로 고객 성향을 100여개 ‘고객선호지수’로 분류하는 프로젝트를 완료했다.이에 따라 롯데홈쇼핑은 다양한 상품군을 고객 선호에 맞게 매칭해 마케팅 프로모션 및 캠페인 진행 시 가장 적절한 상품을 고객에게 제안 할 수 있게 됐다.

롯데카드는 앞으로도 롯데홈쇼핑과의 지속적인 협업을 통해 시장 및 업종 트렌드 분석, 타깃마케팅 전략 수립, 제휴 프로모션 개발 등의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들에게 편의를 제공할 계획이다.

롯데카드 관계자는 “롯데카드는 ‘롯데카드 라이프’ 앱에 고객선호지수를 200여개로 분류한 ‘초 개인화 서비스’를 적용하는 등 빅데이터를 활용한 고도화된 개인화 추천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덧붙여 “앞으로 다양한 고객사에 맞춤형 분석 기술을 제공하며 빅데이터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향후 빅데이터 컴퍼니로 도약하는 발판을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롯데카드는 지난 6월 빅데이터 컨설팅 전담 조직인 ‘빅데이터 사업셀(Cell)’을 신설하고, 빅데이터 사업 통합 브랜드인 ‘비즈니스 가디언즈(Business Guardians)’를 론칭하는 등 빅데이터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어 업계의 관심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