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조지아 주 잭슨 카운티 9.8GWh 규모 배터리공장 건설 1조1396억원 투자

美 조지아 주 배터리 공장 위치도.
美 조지아 주 배터리 공장 위치도.

[FE금융경제신문=정순애 기자] SK이노베이션이 글로벌 자동차 업체들의 최대 격전지인 미국에 전기차 배터리 생산거점 건설을 본격 추진한다.

SK이노베이션은 26일 이사회를 통해 미국 조지아 주 잭슨 카운티 커머스시(Commerce, Jackson County, GA-US)에 9.8GWh/년 규모의 전기차 배터리 공장 건설을 위한 1조1396억원 투자를 결의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장건설 투자결정으로 SK이노베이션은 미국 내 생산 거점을 확보해 한국, 중국, 유럽, 미국에 이르는 글로벌 4각 생산 체계를 완성하게 됐다.

SK이노베이션에 따르면 이 공장은 커머스 시 일대 약 340,000평 부지에 건설될 예정으로 2019년 초 착공해 2022년부터 양산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투자 진행을 위해 현지 법인 SK Battery America(가칭)를 설립하고 향후 건설 투자비, 운전자본금 등을 연도별 분할 출자 형태로 투자할 예정이다.

SK이노베이션은 이번 투자를 포함해 수주가 늘어날 것으로 판단되는 만큼 생산량 증가를 감안해 투자를 확대할 방침이며, 조지아 주는 고용 및 교육훈련 프로그램 지원 등을 포함한 각종 행정적 지원을 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SK이노베이션은 이번 미국 배터리 공장 건설 투자결정을 비롯해 향후 수주 증대에 따른 증설까지 포함해 2022년 연간 생산량 55GWh 규모의 생산설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SK이노베이션 김준 사장은 "SK이노베이션은 딥체인지 2.0에 기반, 배터리 사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글로벌 주요 시장에 생산 거점 확보 및 수주 증대를 적극 추진해왔다. 글로벌 자동차 최대 격전지에서 의미 있는 성공을 거둬 제2의 반도체로 평가받는 배터리사업에서 글로벌 탑 플레이어(Top Player)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