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사업장 보유 기업 압도적 다수 96% 국내 유턴 계획 없어
해외시장 개척 이유 커…국내 고임금·노동시장 경직성도 원인

[FE금융경제신문=권이향 기자]이웃 일본의 대표기업들이 해외 사업장을 속속 국내로 이전(리쇼어링·re-shoring)하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국내 기업 해외사업장의 국내 유턴을 독려하고 있으나 우리 기업들의 국내 유턴 계획은 전무한 것으로 나타나 우려되고 있다.

전국경제인연합회 산하 한국경제연구원은 28일 시장조사 전문기관 모노리서치에 의뢰해 매출 1000대 제조 기업 중 해외사업장을 보유한 기업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를 밝혔다.

이에 따르면 전체의 대수라고 할 수 있는 96%의 기업들은 국내 유턴 계획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유턴을 고려하고 있는 기업은 1.3%로 2개사에 불과했고, 향후 국내사정이 개선되거나 현지사정이 악화될 경우 국내 유턴을 고려할 수 있다고 응답한 기업도 2.7%로 4개사뿐이었다.

이들이 국내유턴을 고려하지 않는 이유로는 해외시장 확대(77.1%)를 가장 큰 이유로 들었지만 국내 고임금 부담(16.7%), 국내 노동시장 경직성(4.2%)도 큰 고려대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해외 생산거점에 대한 추가 투자 여부에 대해서는 현재의 투자규모 유지(67.4%), 투자 규모 확대(24.3%), 경영환경이 더 나은 제3지역으로 진출(5.6%), 투자규모 축소(2.1%) 순으로 나타나 대부분의 기업들이 현재의 해외 생산거점에 대한 투자 수준을 유지·확대할 계획인 것으로 나타났다.

유턴기업 확대를 위한 필요 과제로는 노동시장 유연성 제고(29.4%), 기업활력 제고를 위한 규제완화(27.8%), 비용지원 추가 확대(14.7%), 법인세 감면기간 확대(14.2%), 수도권 유턴기업에도 인센티브 허용(7.2%)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한경연은 이번 조사에 대해 “국내기업 유턴 촉진을 위해서는 노동시장 유연화, 규제완화 등 국내 경영환경 개선이 세제 등 직접적인 지원제도의 확충보다 더욱 중요하다”고 해석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