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정당국 고강도 리베이트 조사에 제약업계 ‘전전긍긍’
영업직원 등까지 현미경 조사 ‘검은 고리’ 포착 가능성

[FE금융경제신문=김다운 기자]사정당국이 제약사에 대해 전례 없는 고강도 리베이트 조사를 펼쳐 업계가 떨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최근 사정당국의 제약사에 대한 리베이트 조사는 제약사 전체의 자료는 물론 전국 영업지점 관리 중 생기는 특별상여금, 본부지원금, 출장비, 법인카드 예산 등도 적극적으로 캐고 있다고 전해진다. 여기에 제약사 내 품목을 대신 영업하는 이른바 ‘영업대행조직(CSO)’에 해당 제약사 직원의 입사 여부 등까지 전방위에 걸쳐 행해지고 있다.

사정당국의 이 같은 현미경 조사는 이전에도 간혹 이뤄져 왔으나 기존의 조사가 상대적으로 자금의 빈틈을 잡아내는 조사였다면 최근에는 개인 명목으로 받는 인센티브 등 ‘넘치는 부분’ 확인에 초점이 맞춰진 상태다. 이를 통해 영업사원의 리베이트가 실제 의료기관으로 흘러들어간 정황을 잡아내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실제 최근 적발된 국제약품의 경우 전국 영업지점을 관리하면서 영업 직원들에게 인센티브 카드와 지원금 등을 지급한 뒤 이를 영업기획부서에서 각 지점장들을 통해 회수하는 방식으로 리베이트 자금을 만들어, 이를 병의원 등 요양기관에 지급해온 것이 검찰 조사결과 밝혀졌다. 즉 위법과정이 개인을 통해 발생한 것으로 이에 최근 조사에 들어간 제약사들에 대해 이러한 부분들을 세밀하게 들여다볼 가능성이 클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직원이 CSO로 이직한 경우 제약사가 직접 리베이트에 관여하는 것은 아니지만 ‘한다리 건너’ 위법 행위가 발생할 소지가 다분해 위법 사항 적발 시 ‘제약사-CSO-의료진’의 검은 고리를 모두 색출해 낼 수 있게 된다.

업계는 이미 주무부처인 보건복지부는 물론 국세청과 검찰 등 사정당국도 제약사의 불법 리베이트 관행에 주목하고 있는 만큼, 향후 이에 대한 조사가 어떤 방식으로 이뤄질 지에 대해 지대한 관심을 갖고 지켜보고 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