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민간투자 마중물 ‘GBC’ 꼭 집어 적극 지원 밝혀
수년간 표류 끝낼 기회 현대차, 후폭풍 우려 ‘신중’ 모드

[FE금융경제신문=이도희 기자]정부가 현대자동차그룹의 숙원사업인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 착공을 지원하겠다고 밝혀 이 사업에 대한 관심이 다시 높아지고 있다.

홍남기 기획재정부 장관 겸 경제부총리는 17일 ‘2019년 경제정책방향’ 브리핑을 통해 “글로벌비즈니스센터 등 6조원 이상의 민간투자 프로젝트가 조기에 착공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각종 규제로 막혀 있는 대규모 투자에 물꼬를 트고 투자 분위기를 확산시키겠다는 것으로 6조 4000억원 규모의 민간투자 사업이 투자회복의 마중물이 되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정부는 2019년 경제정책방향을 통해 내년 상반기 중 대규모 기업투자 프로젝트인 GBC(3조7000억원), 반도체 특화클러스터(1조6000억원), 자동차주행시험로(2000억원), 서울 창동 K팝 공연장(5000억원) 등 6조4000억원 규모 사업을 최대한 신속히 추진해 내수 활력을 높이고 일자리 창출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상반기 중 행정절차 처리, 이해관계 조정 등을 마무리할 방침이다.

이중 특히 관심을 끄는 건 현대차그룹의 GBC사업이다. 현대차그룹은 지난 2014년 신사옥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 착공을 위해 한국전력으로부터 삼성동 부지 7만9342㎡(약 2만4000평)를 10조5500억원(평당 4억4000만원)이라는 거액에 인수했다. 당시 시가의 2배 이상에 달하는 가격으로 숫한 뒷말을 남겼다. 하지만 비싼 가격을 치르고 야심차게 시작한 이 사업은 설립 사전평가 마지막 단계인 국토부 수도권정비위원회를 통과하지 못해 4년째 표류 중이다.

GBC는 지난해 12월과 올해 3월 두 차례 수도권 정비위 심의에서 보류 판정을 받았다. 인력 배치 계획, 인구유발 효과, 국방부와 협의 부족 등이 표면적 이유였지만 국토부가 GBC건립이 개발호재로 인식돼 부동산 가격 불안을 조장할 수 있다고 판단한 게 큰 영향을 미쳤을 것이란 의견이 많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정부가 2019년 경제정책방향을 통해 GBC 착공을 지원하겠다는 것과 관련해 신중한 모습이다. GBC사업이 그룹의 숙원사업이지만 자칫 급하게 나섰다가 후폭풍이 불 것을 우려하는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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