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시범 실시, 여전히 가맹점 가입률 저조…전문가들 “감정에 호소한 홍보 이젠 그만”

서울시 제로페이가 시행된 20일 서울 중구 세종대로의 한 커피전문점에서 박원순 서울시장이 제로페이 결제시연을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서울시 제로페이가 시행된 20일 서울 중구 세종대로의 한 커피전문점에서 박원순 서울시장이 제로페이 결제시연을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FE금융경제신문=권이향 기자] 소상공인의 수수료 부담을 줄이기 위해 마련된 ‘제로페이’가 어제(20일)부터 시범 서비스를 시작했지만 갈 길은 여전히 멀었다.

특히 서울시는 시범운영 전부터 적극적으로 홍보에 나섰지만, 제로페이를 사용할 수 있는 가맹점 수가 턱없이 부족했다. 게다가 지역별 가맹점 현황 등에 대한 안내가 부족해 소비자를 위한 배려가 부족하다는 분석들이 나왔다.

박원순 서울시 시장의 민선 7기 1호 공약으로 시작된 제로페이는 소상공인의 신용카드 수수료 부담을 0% 수준까지 낮출 수 있는 결제 시스템이다. 제로페이는 구매자가 매장 내 QR코드를 촬영한 뒤 구매 금액을 입력하면 본인 계좌에서 판매자 계좌로 금액이 이체되는 모바일 결제 시스템이다.

서울시에 따르면 연매출 8억 원 이하의 소상공인이 제로페이로 결제하면 수수료는 0%가 된다. 현재 서울시내 전체 사업자 10곳 중 8곳이 소상공인이며, 53만 3000개의 카드 가맹업체의 90% 이상이 연매출 8억원 이하인 영세업체로 조사됐다.

사실상 거의 모든 영세 자영업자의 결제수수료 부담이 제로화 된다.

하지만 서울시의 대대적인 홍보에도 불구하고 서울 소상공인 업체 66만6000여 곳 가운데 2만여 곳이 제로페이 가맹점 신청하는데 그쳤다. 이미 연 매출 5억원 이하인 소상공인들은 세금 환급을 통해 신용카드 수수료 부담이 없으며 지난달 금융당국의 ‘카드수수료 개편안’으로 신용카드 우대수수료율 적용구간이 30억원까지 확대됐기 때문이다.

문제는 자영업자들의 저조한 가입뿐만 아니라 현장에서 사전 교육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혼란이 발생했다는 점이다.

서울시가 사전에 2개월 동안 제로페이 서포터즈 100여 명을 교육해 현장에 투입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제로페이 가맹점이라도 해당 자영업자 역시 제로페이 이용법을 몰라 헤매는 경우가 속출했고 QR코드를 아직 받지 못해 결제가 안되는 경우도 있었다.

게다가 정부가 제로페이의 장점으로 홍보하고 있는 ‘소득공제 40%’가 적용되려면 해당 금액을 제로페이 가맹점에서만 써야 가능하다. 하지만 앞서 언급했듯이 현재 서울 시내 제로페이 가맹점 가입률은 너무 저조해 소비자가 소득공제 혜택을 보기 어렵다.

이 같은 문제에 최근 금융연구원은 보고서를 통해 “제로페이에 대한 정부의 정책적인 지원이 신용카드 이용에 따른 소비자 편익보다 적다”며 “사업 성공을 위해서는 대대적인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처럼 전문가들은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혜택과 누적 포인트 등 소비자들이 체감할 수 있는 혜택이나 편의 제공 없이 감정에 호소하면 제로페이의 저변확대는 언감생심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