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23일 BOK경제연구 ‘중앙은행 신뢰도와 통화정책’ 보고서

[FE금융경제신문=권이향 기자] 중앙은행의 통화정책 신뢰도가 높아질수록 물가가 안정적인 흐름을 보인다는 연구결과가 나와 눈길을 끌었다.

23일 한국은행의 ‘중앙은행 신뢰도와 통화정책’ 보고서에 따르면 중앙은행의 신뢰도가 높을수록 민간 경제주체들의 중장기 기대가 안정됨에 따라 인플레이션 변동성이 크게 줄어든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지난 1980년대 초반부터 2011년까지 지난 30년간 중앙은행의 신뢰도를 평가할 수 있는 측도를 토대로 분석한 결과다.

연구팀은 통화정책의 파급 경로와 거시경제 변수의 변동성을 분석한 기존 ‘뉴케인지안 모형’에 ‘중앙은행의 신뢰도’를 보여주는 측도를 넣으면 어떤 영향이 있는지를 분석했다.

분석 결과 중앙은행에 대한 신뢰도가 0.5 이상인 구간과 그렇지 않은 구간을 비교했을 때 신뢰도가 높은 기관의 인플레이션 변동성이 40% 감소했다. 신뢰도가 높을수록 물가가 더 안정적으로 관리된다는 뜻이다.

박광용 한은 경제연구원 거시경제연구실 부연구위원은 “현행 인플레이션 타겟팅 통화정책 체계에서 신뢰도의 확보가 거시경제 안정화에 필수적인 요소라는 것은 이론적으로 규명한 것”이라며 “민간 경제주체의 통화정책 당국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경제전망의 정확도를 제고하고 일관된 정책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