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림(사진 왼쪽), 김성현 KB증권 대표이사 (사진=KB증권)
박정림(사진 왼쪽), 김성현 KB증권 대표이사 (사진=KB증권)

[FE금융경제신문=이도희 기자]박정림·김성현 KB증권 대표는 2일 "시장지배력 강화를 통한 수익기반 확대를 중점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이를 위해 "핵심 비즈니스의 시장 지배력 강화, 신규 비즈니스의 전략적 육성, 경영관리 효율화 및 디지털 혁신 등을 추구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날 박정림, 김성현 KB증권 각자대표이사는 신년사를 통해 "2019년은 합병 3년 차를 맞이하는 중요한 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합병 이후 지난 2년간은 KB증권과 현대증권의 강점을 결합해 균형 있는 사업구조를 구축하고 내부 프로세스를 정비해 선도 증권사로서 도약하기 위한 역량을 다져온 시간이었다"며 "지금부터는 축적된 역량을 중심으로 성장의 속도를 높이고 더욱 효율적인 조직 운영 체계의 확보를 통해 시장지배력과 수익성을 확대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구체적인 시행 방안으로는 ▲핵심 비즈니스(Biz)의 시장 지배력 강화 ▲신규 Biz의 전략적 육성 ▲경영관리 효율화 및 디지털(Digital) 혁신 등을 꼽았다.

그는 "자산관리(WM) 부문은 영업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고 구축 중인 자산관리 플랫폼의 성공적인 개발 및 활용을 통해 면밀한 자산관리 역량을 확보해주기 바란다"며 "경쟁이 치열한 온라인, 비대면 채널에 대해서도 마블랜드트라이브(M-able land Tribe)의 혁신적인 고객경험 개선 및 마케팅 전략으로 가시적 성과를 당부한다"고 밝혔다.

또한 "세일즈앤트레이딩(S&T) 부문은 파생운용 부문에 대한 획기적인 역량 강화를 통해 수익의 안정성을 확보해야 할 것"이라며 "업계 최고 수준의 파생영업, 델타1(Delta1), 채권영업은 경쟁사와의 격차를 더욱 확대해 KB증권의 저력을 보여줘야 한다"고 말했다.

투자은행(IB) 부문에 대해서는 "채권발행시장(DCM), 부동산, 구조화 등 경쟁력을 갖춘 비즈니스의 수익성 확대와 함께 경쟁력을 강화해나가고 있는 주식발행시장(ECM), 인수금융 등 기업관련 IB 영업의 성과를 확대해야 한다"며 "업계 최고의 지위를 확보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홀세일(Wholesale) 부문은 법인 영업의 차별적 경쟁력을 강화하고 금융상품영업 및 국제영업은 캐치업(Catch-up) 전략을 통해 선도사와의 격차를 축소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장기 성장기반의 확대를 위한 ‘신규 Biz의 전략적 육성’에 대해서는 "해외BK 영업력 및 자산 확대는 고객들의 자산 포트폴리오 구성상 꼭 필요한 부분"이라며 "관련 영업체계, 지원시스템, 리서치를 더욱 강화해 해외주식의 자산 확대를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기관 및 일반법인들의 금융자산 운용 트렌드 변화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을 위해 외부위탁운용(OCIO) Biz에 대한 빠른 경쟁력도 확보해야 한다"며 "이밖에 IB 부문의 프라이빗 에쿼티(PE), 중소기업(SME) 관련 Biz의 육성, S&T 부문의 구조화 상품 관련 신상품 개발, 해외채권 판매 등 신규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경영관리 효율화 및 디지털 혁신 역량 강화를 위해서도 그는 "생산성이 높은 조직으로 체질을 개선하기 위해 업무 문화를 강화해 나갈 것"이라며 "부서장을 중심으로 직원들의 잠재력 및 업무 역량 확대를 위한 동기부여, 업무 공유 및 부서 내 자체 교육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또한 "디지털혁신본부는 디지털화의 핵심 요소인 데이터의 축적 및 활용과 관련해 전사 데이터 거버넌스 체계를 정립하고 데이터의 분석을 통한 실질적인 활용이 가능하도록 관련 업무를 추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우리 모두가 ‘거문고의 줄을 풀어 다시 조율하고 고쳐 매다’라는 뜻의 ‘해현경장(解弦更張)’이라는 말을 되새겨야 한다"며 "스스로 본인의 조직과 업무를 세밀하게 살펴보고 팽팽한 거문고 현과 같이 기본에 충실한 자세와 긴장감을 가져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