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당 코빈 대표, 정부 불신임안 제출
메이 총리 "16일 불신임안 하원서 논의"
융커 EU 집행위원장 "유감스럽다"

 

영국 하원이 15일(현지시간) 브렉시트 합의안을 부결한 후 테리사 메이 총리가 하원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테리사 메이 총리(사진=뉴시스)

[FE금융경제신문=이도희 기자] 브렉시트 합의안이 15일(현지시간) 영국 하원에서 사상 최대 표차로 부결되면서 유럽연합(EU)과의 합의를 주도한 테리사 메이 총리가 사퇴 위기에 몰렸다.

AP통신의 보도에 따르면 승인투표 부결 발표 직후 제1야당인 노동당의 제러미 코빈 대표는 정부 불신임안을 제출했다고 밝혔다. 불신임안 투표는 16일 실시된다.

이에 테리사 메이 총리는 "16일 정부 불신임안에 대해 의원들이 논의할 기회를 갖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장 클로드 융커 EU 집행위원장은 영국 하원 투표 결과에 대해 "유감스럽다(with regret)"며 영국이 곧 어떻게 할 지 밝혀달라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시간이 거의 다 됐다"고 부연했다.

영국 의사당에서 진행된 유럽연합 탈퇴협정 및 미래관계 정치선언 승인을 놓고 영국 하원의원 634명이 투표한 결과 찬성은 202표(반대 432표)에 불과했다.

영국 의회가 브렉시트 합의안을 사상 최다 표차로 부결하면서 오는 3월29일로 예정됐던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가 늦춰질 가능성이 커졌다는 분석이 나온다.

영국이 3월29일 전까지 결론을 도출하지 못할 경우 아무런 합의 없이 EU를 떠나는 '노 딜 브렉시트'가 현실화된다. 하지만 이 기간 동안 새로운 합의를 도출하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정치·경제적 혼란을 막기 위해서는 탈퇴 연기가 최선이라는 의견이 힘을 얻고 있다.

영국 언론은 15일(현지시간) 필립 해먼드 영국 재무장관이 브렉시트 합의안 부결 이후 (EU 탈퇴 시한을 명시한 리스본 조약) 50조 연기 가능성을 처음으로 언급했다고 보도했다.

해먼드 장관은 이날 재계 관계자들과의 전화통화에서 "(각 정당들의 동의를 받은) 영국 정부의 확실한 계획이 없다면 EU가 시한 연장을 고려하지 않을 것이다. 연장을 요구하기 전에 동의를 받아야 한다"고 언급한 것으로 전해졌다.

씨티은행은 이날 "의회의 오늘 단호한 거절 이후 작은 (합의안의) 변경들은 선을 통화하기 어려워졌다"며 "50조가 연장될 가능성이 매우 높아졌다"며 고 전망했다.

브렉시트 합의안이 부결됨에 따라 영국 정부는 의회의 3개회일 이내에 '플랜B'를 제시해야 하는데, 이 기간 동안 EU와의 재협상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EU와의 재협상, 브렉시트 번복, 제2 국민투표 등 현실적으로 가능한 대안들은 모두 더 많은 시간을 요구하고 있어 영국이 브렉시트를 연기하지 않으면 3월 29일 EU에서 자동 탈퇴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FT는 "모든 방안들이 브렉시트 연기를 필요로 한다"며 "지금까지 째깍거리는 시계는 메이 총리의 편이었지만, 이제는 50조의 연장을 회피하는 것은 힘들어보인다"고 논평했다. 영국 정치권에서도 브렉시트 연기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BBC에 따르면 마크 드레이크포드 웨일스 자치정부 수반은 이날 브렉시트 합의안 부결 직후 "영국 정부가 방향을 바꾸고 50조의 연장을 모색할 때"라고 촉구했다.

유럽연합(EU)도 영국의 브렉시트 연기 요구에 응할 준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가디언은 지난 13일 EU가 영국 의회의 합의안 부결을 예상하고 7월까지 브렉시트를 연기할 준비를 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EU 관계자는 "메이 총리가 살아남아 합의안의 의회 통과에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우리에게 알려준다면 7월까지 기술적 연장이 이뤄질 수 있다"고 말했다.

영국 노동당은 브렉시트 합의안 부결 이후 정부에 대한 불신임안을 제출했다. 메이 총리는 성명을 통해 의회가 정부에 대한 신임을 확인한다면 각당 지도부와 합의안 통과를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를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영국 언론들은 이 과정에서 브렉시트 연기 논의가 시작될 것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메이 정부가 합의안에 대한 반대 의견을 꺾기 위해 3월29일까지 '벼랑 끝 전술'을 쓸 수 있다는 전망도 있다.

한편 국내 언론들도 브렉시트 합의안 통과 여부에 쏠리고 있다. 브렉시트 합의안이 어떻게 처리되는 지 여부에 따라 글로벌 금융시장은 물론 국내 증시에도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