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0억 원 추가 투자 유치로 자본 증가 및 구조개선…BIS비율 상승·ROE등 수익성 개선 효과 기대

[FE금융경제신문=권이향 기자] SC제일은행이 SC그룹으로부터 1000억원의 투자를 추가로 유치하며 BIS비율, ROE 개선 등 자본적정성, 수익성 개선을 이뤄냈다.

16일 임시 이사회를 열었던 SC제일은행은 스탠다드차타드(SC)그룹 인수 조건 10년 만기 원화 후순위채권(6000억 원) 발행 및 2019년도 중간배당(5000억 원) 지급을 통한 자본구조 개선 결의안에 대해 승인했다.

이날 SC제일은행이 발행할 후순위채권은, 향후 부실금융기관 지정 등 유사시에는 채권보유자의 동의 없이도 은행의 채무 상환 의무가 소멸하여 주식과 마찬가지로 자기자본으로 인정되는 ‘상각형’ 조건부 채권이다.

필요한 대내외 절차를 거쳐 오는 28일 발행 후 전액 SC그룹(영국SC은행)이 인수할 예정이다.

이번 결정은 SC제일은행이 ‘글로벌 시스템적 중요은행(G-SIB)’인 SC그룹의 주요 자회사로서 G20 산하의 금융 분야 국제기준 제정기구인 금융안정위원회(FSB)의 ‘총손실흡수력 규제(TLAC)’ 대상이 돼 일반 은행보다 높은 수준의 자본적정성 비율(2019년부터 14.5% 이상) 유지를 요구 받게 됨에 따라 선진적인 자본 구조 및 적정성 수준을 선제적으로 확보하기 위한 것이다. SC제일은행은 후순위채 발행 및 배당 이후 2019년 3월에 BIS비율이 16% 중반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박종복 SC제일은행장은 “SC제일은행은 국내 은행 중 가장 선도적으로 글로벌 기준에 부합하는 자본구조 및 적정성 수준을 고려함과 동시에 한국에 대한 SC그룹의 투자 확대도 이루게 되었다”며, “앞으로도 ‘한국 최고의 국제적 은행’으로서의 면모를 지속적으로 갖추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