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차, 2040년까지 620만대 생산 계획
정 차관 "별도의 안전 기준 필요해"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울산 남구 울산시청에서 열린 전국경제투어 '수소경제와 미래에너지, 울산에서 시작됩니다' 수소경제 전략보고회에서 인사말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울산 남구 울산시청에서 열린 전국경제투어 '수소경제와 미래에너지, 울산에서 시작됩니다' 수소경제 전략보고회에서 인사말하고 있다.

[FE금융경제신문=이도희 기자] 정부가 석탄, 석유 등 전통적인 에너지 자원을 수소로 대체하는 이른바 '수소경제'를 활성화하기로 하고, '수소경제 로드맵'을 17일 발표했다.

정부는 수소차와 연료전지를 축으로 삼아, 수소를 경제성장과 친환경 에너지의 원천으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수입에 의존하는 화석연료를 기반으로 온실가스와 대기오염물질을 배출하는 이른바 '탄소경제'에서 벗어나겠다는 것이다.

정부는 현재 1800대 수준인 수소차를 2020년까지 10만대, 2040년까지는 620만대를 생산한다는 계획이다.

수소버스와 수소택시, 수소트럭을 보급하고, 현재 14곳에 불과한 수소차 충전소도 2020년까지 310곳으로 늘리기로 했다.

수소차 10만대 시대가 열리면 차값도 지금의 절반인 3천만원대로 떨어질 걸로 예상하고 있다.

정부는 또 수소를 활용한 발전용 연료전지 생산도 2040년까지 15기가와트 수준으로 늘리기로 했다.

원자력발전소 15기에 해당하는 양으로, 우리나라 발전용량의 7%에 해당하는 수준이다.

이와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은 "수소의 생산, 저장, 운송, 활용 전 분야에 걸쳐 새로운 산업과 일자리를 창출해낼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수소경제 로드맵이 계획대로 진행되면, 2040년에는 부가가치 연간 43조원, 일자리 42만개를 만들어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승일 산업부 차관은 지난 15일 사전 브리핑에서 "전문가들은 통상 3만대를 초기 양산 단계로, 10만대를 상업적 양산 단계로 평가한다. 3만대 양산 시 공급가격을 현재보다 30% 낮출 수 있고 상업적 양산 단계에 들어가면 추가로 20%가 절감된다"며 "10만대 수준으로 양산하게 되면 현재의 절반 가격인 약 3000만원으로 수소차를 공급할 수 있어 현재 내연기관 차량과 같은 수준의 공급가격을 형성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정 차관은 "LPG·CNG 충전소를 융·복합 충전소로 전환하는 것은 별도의 안전 기준이 필요할 것"이라며 "상대적으로 부지 면적이 넓기 때문에 충분한 이격 거리나 방폭 장치 등을 두고 충전기를 별도로 분리해서 설치해야 할 것이다. 구체적인 안전 기준은 전문가 검토를 거쳐 정립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