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액보험 확장 노리는 보험사 새 복병 … 증시하락까지 엎친 데 덮친 격
아직도 영업은 지인영업 … 금융당국 정치적 입장 아닌 연착륙 고려했어야

[FE금융경제신문=장인성 기자] 보험업계가 IFRS17 및 K-ICS 등 회계제도 변경에 따라서 저축성 상품보다 보장성 상품에 판매 열을 올리며 판매 범위를 넓히던 변액보험으로 때 아닌 홍역을 치를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변액보험이 보험업계에서 수익성이 높아 앞 다퉈 판매하는 상품이기 때문인데 최근 증시하락에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데다 금감원의 실질수익률 공개 결정에 지속적인 마이너스 수익률을 기록하는 변액보험들은 한 마디로 직격탄을 맞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 변액보험 확장 노리는 보험사 새 복병 … 증시하락까지 엎친 데 덮친 격

13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금감원의 실질수익률 공개 결정에 따라 변액보험에 대한 타격을 우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1일 금융감독원은 금융상품에 대한 정보가 금융사의 입장만 일방적으로 제공 돼 실제 소비자가 궁금해 하는 내용을 제 때 확인하기 어렵고 표준화 되지 않은 정보에 따라 손실이 예상된다며 실질수익률을 공개 의무화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출처- 금융감독원

이에 따라 보험사는 기존에 제공하고 있는 적립률 수치 뿐 아니라 연평균 누적 수익률과 사업비 등 각종 비용을 반영한 실질수익률을 공개해야 된다.

보험업계는 외적으로 시장에 대한 고려가 없는 결정이라고 반발하고 있으나 내적으로는 증시 불황에 따른 변액보험 판매 부진과 IFRS17에 대비하기 위해 늘리려던 상품 활로가 막히는 데에 따른 걱정이라는 것이 주요한 것으로 보인다. 사실상 엎친 데 덮친 격인 셈이다.

◇ 단기 투자 상품 아닌 장기 투자 상품 … 소비자들 원금 생각에 손해라 생각

주목할 점은 금감원이 발표하며 들었던 예시에 증권에는 펀드를 보험에서는 변액보험을 예로 들어 강조한 만큼 당국에서 변액보험에 대한 금융당국 의도가 다분히 반영 된 것으로 파악된다는 것이다.

즉 보험업계에 대한 고삐를 죄는 최근 금융당국의 방향성에 말 많고 탈 많은 변액보험이 타깃이 된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문제는 변액보험은 애당초 단기 투자 상품이 아니라 장기투자 상품이라 운용방향에 따라 수익률은 달라지고 소비자의 투자 성향에 따라서도 완전히 달라질 수밖에 없는 보험사를 거친 투자 상품이라는 점이다.

그래서 이를 모르고 가입한 소비자들이 원금보다 깎인 보험금을 보고 해지를 말하는 경우가 많은데 대체로 변액보험을 은행 적금과 같은 상품으로 생각하고 보험 상품에 접근하면서 생기는 일이 많아서다.

게다가 사업비를 소비자가 낸 보험료에서 일정부분 차감하고 있는데다 처음부터 고액이 아닌 소액으로 투자를 시작하기 때문에 우리가 체감할 만큼 큰 수익을 올리려면 시간이 필요한 것은 당연하다.

이와 같은 상태에서 금감원이 내린 결정에 따라 계속해서 실질수익률이 공개 될 경우 초기 마이너스가 나올 수밖에 없는 상품을 바라보는 소비자는 본전 생각에 빠르게 해지하게 될 공산이 크다.

이에 보험업계 관계자는 “현재 금융당국 책임자가 보험업계 특성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상태에서 저축성 상품에 적용해야 할 규제를 보장성 상품까지 확대해 적용한 것”이라면서 “이렇게 되면 시장은 축소되고 불필요한 해지를 부추겨 기존 소비자들 피해가 커질 것인데 누굴 위한 정책인지 고민해봐야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 아직도 영업은 지인영업 … 금융당국 정치적 입장 아닌 연착륙 고려했어야

그렇다고 보험사가 아예 잘못이 없는 것은 또 아니다.

보험 영업에 있어 보험사가 지인영업에 치우쳐 상품을 팔면서 보험 소비자들에게 상품에 대한 이해보단 친분에 의한 계약이 많고 일부는 원금에 더한 수익률을 강조하며 마치 은행상품처럼 원금 손실이 적은 안전한 적금 상품처럼 설명하는 방식 등 불완전 판매요소까지 포함 된 것도 문제다.

그래서 보험소비자들이 봤을 때는 은행보다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는 상품이라는 데에 가입을 신청하는 경우가 많아 이와 같이 보험 상품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 나왔을 때 이를 정확하게 파악하기가 힘든 경우가 많다.

이에 소비자단체 한 관계자는 “보험 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이해가 낮은 상태에서 갑자기 나온 결정에 시장의 대혼란이 예상 된다”며 “제도 시행을 한다고 예고해 충분히 시장에 그에 따른 대비를 하고 천천히 연착륙을 고려해야 한다”고 답했다.

이어 “지금과 같은 급격한 제도 도입은 소비자의 피해를 키우고 보험사도 피해를 키워 어느 누구고 윈윈할 수 없다”며 “공정성보단 감정적 판단이 앞선 결정은 시장이 불공평하게 볼 수밖에 없고 현 문재인 정부가 그렇게 비판했던 관치를 부추기는 꼴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