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해보험 상담센터 확대 운영 추진
전문적인 상담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의 궁금증 해소 … 손해보험 대한 소비자 신뢰 제고
공정한 상담 서비스 위해 외부 상담전문위원 위촉 … 모바일 상담센터도 오픈

[FE금융경제신문=장인성 기자] 손해보험협회가 소비자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기존에 운영 중이던 통합서비스센터를 보다 확대한다. 올 초 소비자 보호 기조를 강화하겠다는 약속의 일환으로 보인다.

13일 손해보험협회는 다양한 민원 등 소비자 불편에 대한 신속한 해결을 위해 현재보다 한층 더 실질적인 상담을 제공하는 ‘손해보험 상담센터’(現 통합서비스센터)를 오는 14일부터 확대·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확대되는 ‘손해보험 상담센터’는 전문적이고 구체적인 상담 서비스 제공을 위해 현행 ‘자동차사고 과실비율’에 대한 ‘전문가 상담’을 장기·자동차보험 등 손해보험 전반으로 확대했으며 소비자 불편 해소를 통해 불필요한 민원이 발생하지 않도록 개선된 상담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협회는 보험종목별 전문 상담인원을 확충했고 신뢰할 수 있는 전문가 자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공모를 통해 변호사와 손해사정사 등 상담전문위원을 위촉하기도 했다.

특히 이번에 위촉 된 상담전문위원들은 공정하고 객관적인 상담을 위하여 무료로 상담 진행한다.

손해보험협회 모바일 상담센터 안내왼쪽 모바일 화면, 오른쪽 모바일 상담접수 화면
손해보험협회 모바일 상담센터 안내
왼쪽 모바일 화면, 오른쪽 모바일 상담접수 화면

아울러 상담 경로를 기존 인터넷, 전화에서 인터넷․모바일․전화․방문 등으로 확대하여 소비자 접근성을 제고하고, 상담센터의 이용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모바일 상담센터를 오픈 하는 등 간편하게 상담을 신청하고, 답변을 받을 수 있는 절차를 마련했다.

이에 손보협회 관계자는 “‘손해보험 상담센터’ 운영을 통해 소비자의 궁금증 및 불만 사항을 신속·편리하게 해소하게 될 것으로 보고 있다”며 “향후 SNS 공식계정도 운영해 소비자 소통강화 및 손해보험 관련 정보 제공 등 소비자보호 및 신뢰회복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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