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증시에는 제한적인 변수, 미국 인프라 투자에는 부정적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사진=뉴시스)

[FE금융경제신문=이도희 기자] 트럼프가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한 가운데 국내 증시에 리스크 요인으로 작용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난 2월 15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멕시코 국경 장벽을 조성하기 위한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했다.

미국 정부는 의회 승인을 거치지 않고 국방부 등의 예산과 군대를 동원해 장벽 건설을 강행할 수 있게 됐다. 국경 장벽 예산으로 의회가 승인한 13억 7,500만달러 외에 군 관련 건설사업 예산 36억 달러, 마약단속 예산 25억달러, 재무부의 자산 몰수 기금 6억 달러 등 총 80억 달러 가량을 동원할 수 있다.

20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애널리스트들은 미국 내 정쟁 이슈만으로는 한국 증시에 미치는 파괴력은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다만 미국 정치권이 조기 대선 모드에 돌입하는 양상을 띠는 것은 미국의 '인프라 투자' 기대감을 낮추는 요인이 될 수는 있다고 내다봤다.

김영환 KB증권 애널리스트는 "신문 기사에 반영된 경제 불확실성 정도를 측정하는 '미국 경제정책 불확실성 지수(EPU; US Economic Policy Uncertainty Index)'가 높아지면 주식시장에 부정적인 영향이 있었다"며 "다만 한국 증시에 미치는 영향은 미국의 절반 수준이었고, 불확실성의 강도도 정규분포상 상위 2.5% 수준은 되어야 한국 증시에 유의미했다. 이 경우는 2001년 9·11 테러, 2008년 금융위기, 2011년 미국 신용등급 강등, 2013년 유럽 재정위기 등 대외 변수와 관련된 사건들이었다"고 말했다.

그는 "결론적으로 미국의 2~3월은 공화당·민주당의 소송전이 진행될 것이나, 한국 주식 전반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전망이다. 과거에도 미국의 경제정책 불확실성이 미국 내 이슈에 머무르는 수준일 때는 한국 증시에의 영향이 크지 않았다"고 전했다.

이어 "다만 미국 인프라 투자와 관련된 분야는 눈높이를 낮춰야 할 수 있다. 미국 인프라 투자 규모가 확대되기 위해서는 공화당과 민주당 간의 합의가 중요한데, 이번 소송전을 통해 미국 정치권이 조기 대선 모드로 돌입한다면 인프라 투자와 관련된 합의가 이뤄지기는 어려울 공산이 크다"고 말했다.

조연주 NH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과거 금융시장에서 국가비상사태 선포가 큰 이슈가 된 적은 없었다. 금융시장 영향도 제한적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국가비상사태 선포가 민주당의 소송으로 이어지고, 권력 남용이라는 대법원 결정이 난다면 트럼프 대통령은 탄핵 소추로 직결될 수 있다. 이는 정치적 혼란을 야기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다만, 대법원 결론이 나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다는 점에서 민주당과 트럼프 대통령간의 법적 공방은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높다. 이에 따른 파급효과를 미리 불안해 할 필요는 없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