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예탁결제원 기자간담회 개최…"주총 활성화 위해 전자투표 독려"
"법 개정 통해 주총 알림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
"전자증권제도 안정화 및 외화증권 시스템 개선을 위해서도 노력할 것"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이병래 사장이 전자투표 및 전자증권 제도에 대해 설명하는 모습(사진=예탁결제원)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이병래 사장이 전자투표 및 전자증권 제도에 대해 설명하는 모습(사진=예탁결제원)

[FE금융경제신문=이도희 기자] 이병래 예탁결제원 사장은 20일 "주주총회의 원활한 개최를 위해 전자투표 이용 등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날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이병래 사장은 "섀도보팅 제도 폐지 이후 주주총회 개최에 부담을 갖는 발행회사를 돕기 위해 다방면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주주총회 특별지원반을 설치할 것"이라며 "주주총회 알림 서비스도 시행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지난 2017년 12월 섀도보팅 제도 폐지 이후 전자투표제도가 대안으로 각광받았지만 지난해 전자투표를 통한 투표율은 3.9%에 그쳤다. 전년 대비 두배 가량 늘었지만 여전히 전자투표를 통한 의결권 행사 수준은 미미한 상황이다.

이 사장은 "전자투표 이용률을 제고하기 위해 실무자 연수 및 마케팅 등 다양한 홍보활동을 실시하고 있다"며 "이달 중 주요 인터넷 포털, 지하철역 등을 활용해 대국민 홍보활동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그는 "향후 주총 알림서비스, 전자위임장 권유대행 서비스 등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다만 그는 "자본시장법상 예탁결제원이 투자자들의 개인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권리는 아직 없다"며 "법 개정이 진행 중인 만큼 주총 활성화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전사적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올해 SK하이닉스의 전자투표 도입 가능성이 높아져 삼성전자, 한진칼 등에서도 문의가 계속되고 있다"며 "상장사들이 사설정보업체에 권유 대행을 요청하는 등의 부작용을 제도권으로 끌어들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올해 9월 도입 예정인 전자증권제도에 대해서도 그는 "최고 수준의 안정성과 보안성을 갖춘 시스템을 구축할 것"이라며 "시장 참가자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협력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다양한 매체를 통해 대국민 홍보를 강화함으로써 새로운 제도 도입에 따른 불편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지난해 유진투자증권의 유령주식 사태로 불거진 외화증권 전산 시스템에 대해서는 현재 외부 컨설팅이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유진투자증권의 사태 이후 당장 개선 가능한 항목에 대해서는 빠르게 조치했다"며 "예탁결제원에서 외화증권 정보를 증권사에 배분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시차는 상당 부분 개선됐다"고 밝혔다.

아울러 "현재 특별팀(TF)을 구성해 책임을 명확히 하고 문제가 될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선제적으로 조치할 예정"이라며 "외국 보관기관에도 권리정보를 적확하게 받을 수 있도록 방법을 모색 중이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전산센터 재구축 사업과 글로벌 서비스역량 강화, 혁신창업 생태계 조성, 좋은 일자리 창출, 지역경제 활성화 등에도 적극 나설 것"이라며 "자본시장의 발전과 성장에 기여하고 고객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