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금융경제신문=정순애 기자] 휴온스, 지난해 역대 최대 매출 3286억원 기록

㈜휴온스가 2018년 연간 매출 3000억원을 돌파하며 역대 최대 실적을 경신했다.

20일 휴온스에 따르면 연결재무제표 기준 2018년 매출은 3286억원으로 전년 2848억원에서 15%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453억원을 기록해 전년 362억원에서 25% 상승,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별도재무제표 기준으로도 지난해 매출 2780억원에서 13% 증가한 3134억원, 영업이익 388억원에서 24% 증가한 480억원을 기록하며 제약사업과 자회사의 건강기능식품 사업 모두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휴온스의 매출 3000억 돌파는 미국 FDA 승인을 획득한 주사제 2종(리도카인주사제, 생리식염수주사제) 미국 수출이 첨병이 되 성장을 견인한 것으로 분석됐다.

수탁사업 부문에서도 고객사가 증가하며 전년 대비 24%의 성장을 기록하는 등 매출 상승을 이끌었다.

주력 사업부인 전문의약품 사업부도 연간 18%의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이며 수익성 강화에 일조했다.

지난해 인수한 ㈜휴온스네이처의 매출 80억원도 연간 실적에 반영되면서 성장에 기여한 것으로 보인다.

올해 휴온스는 점안제 CAPA 증설, 당뇨 의료기기(덱스콤 G5) 및 건강기능식품 등 신규 사업 드라이브, 리즈톡스 국내 출시 등을 기반으로 성과 창출을 기대하고 있다.

엄기안 휴온스 대표는 "휴온스는 지난해 주력인 전문의약품부터 CMO, 건기식까지 전 사업 부문에서 긍정적인 성과를 이뤄냈다. 올해는 멀리 보고 밝게 생각하는 시원유명(視遠惟明) 자세로 준비해 온 성장 모멘텀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성과를 일궈내 퀀텀점프(대도약)의 한 해로 만들겠다"고 자신감을 보였다.

 

휴온스메디케어, 감염 관리 솔루션社 ‘비상’ 채비

㈜휴온스글로벌의 자회사 ㈜휴온스메디케어가 ‘감염 예방 및 멸균 관리 토탈 솔루션 기업’으로 비상할 채비를 마쳤다.

휴온스메디케어는 지난 20일 공간멸균장비 개발·제조 전문 기업인 ‘㈜위그린’의 멸균사업부문을 양수했다고 21일 밝혔다.

휴온스메디케어는 이번 양수를 통해 기존 소독 사업 분야(소독제, 내시경 소독기)를 넘어 멸균 분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해 국내 대표 ‘감염 예방 및 멸균 관리 토탈 솔루션 기업’으로 우뚝서겠다는 포부다.

휴온스메디케어는 위그린의 멸균 관련 자체 기술을 활용한 합리적 가격의 국산 멸균 장비를 개발해 국내 및 세계 시장에 진출하겠다는 계획이다. 

휴온스메디케어는 이번 양수의 시너지를 빠르게 창출하기 위해 양수 전부터 위그린의 멸균 확인용 생물학적 지시제(Biological Inidcator: BI) 제조 기술을 활용한 국산 BI 개발에 매진하고 있으며, 빠르면 하반기 출시될 전망이다.
 
현재 국내에서 사용되는 BI는 전량 미국 등 선진국의 수입품을 사용하고 있어 휴온스메디케어가 국산 BI를 출시할 경우 수입품 대체는 물론, 세계 시장에서도 주목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상만 휴온스메디케어 대표는 "이번 멸균사업부문 양수를 통해 확보한 원천 기술들은 앞으로 휴온스메디케어가 세계 시장 진출의 첨병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 휴온스메디케어만의 차별화된 제품들을 선보여 '감염 예방 및 멸균 관리' 분야에서 세계적인 기업과 어깨를 견줄 수 있는 국내 대표 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휴온스글로벌에 따르면 위그린은 바이러스, 박테리아, 곰팡이 등 미생물을 사멸시키는 자체 기술을 보유한 기업으로, 국내 최초로 공간멸균장비를 개발하는 등 공간 멸균 분야에서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위그린의 ‘액체핵화분사기술(Liquid Atomization and Spray Technology: LAST)’은 멸균제를 나노 단위의 증기로 만들어 분사하는 특허기술로, 효과적으로 멸균이 가능해 향후 세계 시장 진출에도 경쟁력이 높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멸균 장비 분야는 바이오쿠엘(Bioquell, 영국), 스테리스(Steris, 미국), 사라야(Saraya, 일본) 등과 같은 외국 기업이 국내를 비롯해 세계 시장의 80% 이상을 점유하고 있다.

고가의 장비 탓에 중소 병의원, 연구소, 실험실 등에서도 멸균장비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지만 가격 부담이 높아 장비 구축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동아ST, ‘제3회 동아에스티 Open Innovation 연구과제’ 공모

동아에스티가 산업과 학계의 개방형 협력 강화에 나섰다.

동아에스티는 지난19일 '제3회 동아ST Open Innovation 연구과제'를 공모한다고 21일 밝혔다.

오는 3월 4일부터 3월22일까지 연구과제를 접수받는 이번 공모분야는 △퇴행성 뇌질환(희귀질환 포함) △동아ST 제품 적응증 확장 및 제반 연구 등 총 2가지다.

국내 대학 및 병원 교수, 연구원이면 지원 할 수 있으며 동아에스티 홈페이지에서 연구계획서 서식을 내려 받아 작성후 openinnovation@donga.co.kr 이메일 주소로 제출하면 된다.

접수된 과제는 1, 2차 검토 후 최종 선정되며 이 연구과제는 오는 5월 개별 통보할 예정이다.

선정된 연구과제는 동아에스티가 1년간(최대 1억원까지) 연구비를 지원한다.

이번 오픈이노베이션 연구과제 공모는 학계의 창의적인 기초 연구 지원 및 동아에스티의 혁신신약을 연구개발하는데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기 위해 마련됐다.

앞서 진행된 1, 2회 동아에스티 오픈이노베이션에서는 127개 과제가 접수됐으며 이 중 면역항암 연구 분야 6개, 자사제품 연구 분야 7개를 선정해 연구를 지원하고 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