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금투, 주식 매매채널 분석 결과 발표

[FE금융경제신문=이도희 기자] 신한금융투자는 자사 모바일 거래고객 비중이 PC기반 거래 비중을 추월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날 신한금융투자에 따르면 빅데이터센터를 통해 지난 2015년부터 2018년까지 국내외 주식을 거래한 고객 100만명을 대상으로 매매채널을 분석한 결과 MTS를 이용한 거래대금 비중은 29.6%에서 46.5%까지 상승했다.

연령별로는 재산형성기(남 27~32세, 여 24~30세) 투자자 거래금액의 78.5%가 MTS를 이용해 재테크를 시작하는 젊은 투자자들이 모바일 채널을 이용이 활발했다.

재산보존기(46~55세) 투자자의 경우 2015년 MTS를 이용한 거래비중이 25.7%였으나 2016년 31.7%, 2017년 34.6%, 2018년 43.3%로 매년 높아지는 추세다.

기타 연령층에서는 재산준비기(남 26세 이하, 여 23세 이하) 투자자 거래의 59.3%, 재산증식기(남 33~45세, 여 31~45세)투자자 거래의 66.6%가 MTS를 통해 이뤄졌다.

자산별로는 1억 미만의 자산을 보유한 투자자의 MTS 주식거래 비중이 42.4%에서 59.8%로 17.4%p 증가했다. 1억 이상, 10억 미만의 자산을 보유한 고객의 주식거래 중 MTS가 차지하는 비중도 2015년 22.8%에서 2018년 38.5%로 15.7%p 증가했다.

또 10억 이상을 보유한 자산가의 경우에도 MTS를 이용한 거래비중이 2015년 7.5%에서 2018년 12.2%로 상승하는 등 모바일 채널에 대한 선호도는 매년 높아지는 것으로 확인됐다.

박재구 신한금융투자 빅데이터센터장은 “‘해외주식 소수점 구매 서비스’, ‘간편 로그인’, ‘앱 일체형 모바일 OTP’ 등 편리한 기능이 MTS에 탑재되고, 펀드, ELS 등 금융상품도 MTS에서 가입 가능한 것이 최근 추세”라며 “이러한 MTS의 진화에 따라 20대 ~ 30대 뿐 아니라 40대 이상의 ’호모 모빌리스(Homo mobilis)’ 투자자가 증가하고 있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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