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 엇갈려...재건축 비리 조사 의혹엔 GS건설 "소설같은 이야기"

[FE금융경제신문=정순애 기자] GS건설이 국세청으로부터 세무조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1일 관련업계 등에 따르면 서울지방국세청 조사1국은 서울 종로구 소재 GS건설 본사에 조사원을 보내 조사를 벌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GS건설 측은 이번 국세청 조사와 관련 알수 없다는 입장이다.

GS건설 한 관계자는 "국세청에서 세무조사를 진행했는지 알수 없다. 해당 기관에 확인해야 될 것 같다"고 했다.

이번 국세청 조사와 관련 업계의 시선이 엇갈리고 있다.

지난 2013년 이후 약 6년만에 진행된데다 비자금 조성, 탈세제보 등에 대한 특별조사를 담당하는 조사4국에서 맡지 않아 정기조사 성격을 띈 것으로 보는 눈길이 있는 반면 지난해 말부터 재건축 비리를 밝혀내기 위한 경찰, 공정거래위원회, 국토교통부 등의 전방위 수사 일환에 따른 재건축 비리 등을 찾기 위한 조사란 시선도 나오고 있어서다.

앞서 지난해 말 국토부는 반포주공1단지 3주구, 대치쌍용2차, 개포주공1단지, 흑석9구역, 이문3구역 등 총 5개 재건축 및 재개발 조합의 107건 비리적발후 과태료 부과 및 수사의뢰했고 공정위는 GS건설 등 대형 건설사를 대상으로 재건축 및 재개발 사업 수주 과정에서 공정거래법상 위반 행위가 있었는지 현장조사를 했었다.

경찰은 지난해부터 대형건설사들을 대상으로 재건축 비리와 관련해 대대적인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개포주공1단지는 현대건설·HDC 현대산업개발, 흑석9구역은 롯데건설, 이문3구역은 GS건설·HDC 현대산업개발 등이 각각 시공을 맡고 있는 가운데 국토부로부터 적발된 업체들은 국세청 세무조사를 받아 많게는 수백억대 과징금이 부과되기도 했다.

이에따라 재건축 비리 등을 찾기 위한 조사라는데 무게를 둔 시선에는 GS건설에 대한 국세청의 강도높은 조사가 이뤄질 것으로 점쳐기도 한다.

이에 대해 GS건설의 이 관계자는 "소설같은 이야기"라고 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