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LH중소형10년 공공임대연합회, "판교지구 10년 공공임대 문제" 주장

[FE금융경제신문=정순애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이하 LH)가 서민주거 안정을 위해 운영되는 20평대의 서민형 아파트에서 조단위의 폭리를 취하려 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전국LH중소형10년 공공임대연합회(이하 연합회)는 지난4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개최한 LH 폭리 공개 분양전환가격 산정기준 개선 기자회견을 통해 "오는 8월부터 판교지구에서 최초로 분양되는 LH의 10년 공공임대는 판교지구에 20평대 아파트 1884가구가 있다. LH가 1조원이 넘는 폭리를 취할 것으로 예상된다. LH의 10년 공공임대는 10만여 가구가 남아 있다"며 5일 이같이 밝혔다.

연합회의 주장 등에 따르면 인근 아파트의 지난 1년간 평균 실거래가는 24평 기준 8억원대지만 판교지구 아파트 건설 원가는 1억7000만원 대여서 감정평가금액이 실거래가의 85~90% 수준인 점을 고려하면 1가구당 5억~6억원의 차익이 남는다.

김동령 연합회 회장은 이 자리에서 “국가 공기업이 폭리를 취하는 것이 무주택서민들에게 할 일인지 모르겠다. 공공택지마저 공기업의 경제적 이익을 위한 수단으로 변질시키는 것은 국가 정체성을 다시 돌아봐야 할 대목”이라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연합회는 바른미래당 정책위원회 주관, 바른미래당 아파트특별위원회가 주최한 국회토론회에  참석해 공공임대아파트 분양전환 절차 문제점과 개선 방안을 주제로 토의를 진행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