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리사탕 문화 대응 중저가 상품 확대

[FE금융경제신문=정순애 기자] 편의점 업계가 오는 14일 화이트데이를 맞아 색다른 경험과 재미를 제공하기 위한 이색 상품을 선보인다.

화이트데이의 트렌드로 자리 잡은 의리사탕 문화에 대응해 가벼운 마음으로 선물할 수 있는 중저가 상품들도 확대됐다.

6일 편의점 업계에 따르면 CU는 의리 지키는 날로 풀이해 기획상품 에코백 등 실속형 상품을, 세븐일레븐은 다양한 맛과 모양의 젤리 상품을, 미니스톱은 뉴트로 컨셉 추억의 간식이었던 사랑방 캔디를 각각 출시했다.

사진=뉴시스제공
사진=뉴시스제공

CU(씨유)는 배우 김보성과 ‘화이트데으리’ 프로모션을 펼친다.

화이트데으리는 화이트데이와 의리 합성어로, 최근 데이 문화가 연인들, 가족, 친구, 동료 등 다양한 관계로까지 확대되는데 맞춰 화이트데이를 ‘의리 지키는 날’로 재미있게 풀이한 것이다.

CU는 의리의 사나이로 불리는 김보성을 모델로 발탁하고 화이트데이 광고영상을 제작했다.

‘충성하으리’ ‘너와의 으리’ 등 위트 있는 문구와 함께 김보성을 디자인한 홍보물을 점포에 부착하고 화이트데이 기획상품 구매 고객들에게 김보성 의리 스티커를 무료로 배포하는 등 화이트데이 분위기 조성에 나선다.

화이트데이 기획상품은 미니백 2탄 ‘ABC 미니에코백’을 단독 출시한다.

이번 에코백은 인기 상품인 ‘ABC 밀크초콜릿’ 3봉지가 담겨 있으며 텀블러가 들어갈 수 있도록 성인 손바닥의 1.5배 사이즈로 제작했다.

불필요한 포장을 최소화하고 에코백 겉면에 브랜드 로고를 디자인해 초콜릿을 먹고 난 후 굿즈로 활용 가능하다.

최근 중저가 상품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어 실속형 이색 상품을 강화했다.

버거 모양 젤리를 햄버거 박스에 포장한 ‘트롤리 미니 햄버거박스’, 4가지 다른 맛의 새콤달콤과 마이쮸를 각각 대형 패키지에 담은 ‘BIG 새콤달콤’, ‘BIG 마이쮸’ 등을 단독으로 내놨다.

보다 알뜰한 구매를 위해 100여 종의 인기 초콜릿, 사탕을 대상으로 +1 증정, 행사상품을 BC카드로 1만원 이상 결제시(3월10일까지) 2000원 할인, 삼성카드로 1만원 이상 결제시(11~14일) 1000원 즉시 할인 혜택 등 증정행사와 제휴카드 할인 행사도 마련했다.

사진=뉴시스제공
사진=뉴시스제공

세븐일레븐은 130여종의 상품을 선보이고 본격적인 행사 맞이에 나선다.

세븐일레븐이 지난 3년간 화이트데이(3/1~16) 매출 분석 결과 캔디류와 초콜릿 매출 구성비는 줄어든 반면 젤리 매출 비중은 지난해 30.4% 증가하는 등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이번 화이트데이 선물로 사탕 대신 젤리 관련 제품 비중을 늘리고 다양한 맛과 모양의 젤리 상품들을 단독 출시했다.

세븐일레븐은 대표 히트 상품인 ‘세븐셀렉트 요구르트젤리’를 신맛으로 새롭게 선보였다.

‘짱셔요빅요구르트젤리(2,000원)’는 젤리 크기를 기존보다 2배로 키우고 사우어 시즈닝을 첨가해 특유의 신맛과 함께 새콤달콤한 맛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

귀여운 돼지모양 젤리로 구성된 ‘복돼지젤리(1800원)’와 다양한 과일맛 젤리가 담긴 ‘아임후르츠향젤리(1500원)’ 등의 단독 상품도 함께 출시했다.

계란후라이, 상어, 에펠탑 등 다양한 모양의 젤리로 구성된 ‘위니비니젤리세트’ 3종과 하리보 젤리, 인형을 함께 패키지한 ‘하리보젤리 기획세트(4,500원)’ 2종 등 젤리 베스트상품을 활용한 기획상품도 한정 마련했다.

이외에 하트모양의 불빛캔디가 담긴 ‘짝꿍 불빛 막대사탕(3000원)’과 달달한 디저트 머랭쿠키(4입)에 로맨틱한 벚꽃 디자인이 더해진 ‘이건머랭기프트세트(1만2000원)’도 판매한다.

편의점 미니스톱 화이트데이 이미지.
편의점 미니스톱 화이트데이 이미지.

미니스톱은 뉴트로 컨셉의 상품을 비롯해 70여 가지 화이트데이 상품을 판매한다.

옛 유행을 새로운 방식으로 즐기는 뉴트로 트렌드에 맞춰 미니스톱에서만 만날 수 있는 차별화 뉴트로 상품을 선보인다.

추억의 간식이었던 사랑방 캔디를 단독으로 출시한다.

알록달록한 색깔의 알사탕이 가득 들어 있는 사랑방 캔디는 ‘사랑방 캔디 레드’(4,500원), ‘사랑방 캔디 블루’(7,500원) 등 두가지로 구성됐다.

‘종합선물세트’는 개성 있는 포장과 다양한 구성물로 상대방에게 추억과 재미를 줄 수 있다.
 
뉴트로컨셉에 빠질 수 없는 철수·영희 커플을 패키지 전면에 내세운 ‘뉴트로프렌즈’(8,000원), ‘뉴트로커플(10,000원)’ 등 2종을 판매한다.

철수·영희 커플의 유머러스한 대사와 실속있는 구성품으로 재미와 가성비를 한번에 잡은 제품이다.

이밖에 맛기차콘, 호박꿀맛나 등 추억의 과자들을 한 번에 만날 수 있는 ‘추억의 과자’(12,000원)도 출시한다.

1+1, 2+1 행사를 활용해 친구나 회사 동료를 위한 화이트데이 상품을 부담 없이 구매할 수 있도록 의리사탕 문화에 대응해 가벼운 마음으로 선물할 수 있는 중저가 상품들도 확대했다.

다양한 멤버십 카드 및 신용카드 할인 혜택도 제공한다.

T멤버십 회원은 상품 구매 시 VIP/골드는 천원당 100원 할인, 실버는 천원당 50원 할인, OK캐쉬백 회원은 OK캐쉬백 1% 적립 또는 15% 할인, 현대카드 M포인트 결재시 20% 포인트 차감할인 또는 최대 3% 적립, 비씨카드 결재시 TOP포인트 최대 100%까지 사용 가능, 신한카드 결재시 마이신한포인트 100% 사용 혜택 등이 주어진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