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움증권, KEB하나은행, SK텔레콤, 세븐일레븐, 롯데멤버스, 메가존클라우드 등 주요주주
키움뱅크는 ICT와 금융 융합한 ‘Open 금융 플랫폼’ 지향
"혁신·포용을 충족할 수 있는 새로운 인터넷은행 모델 제시할 것"

[FE금융경제신문= 김다운 기자] 키움증권과 함께 KEB하나은행, SK텔레콤, 세븐일레븐, 롯데멤버스, 메가존클라우드 등이 주요주주로 구성된 '키움뱅크'가 인터넷전문은행 예비인가 접수를 완료했다.

28일 키움증권에 띠르면 키움뱅크는 ICT를 중심으로 금융, 유통 등 30여개 주주사가 보유한 사업역량을 기반으로 혁신·포용·안정성을 겸비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키움뱅크는 ICT와 금융을 융합한 ‘Open 금융 플랫폼’을 지향한다. ‘Open 금융 플랫폼’은 고객과 기술(Tech)을 기반으로 다양한 사업자가 자유롭게 참여해 필요한 금융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플랫폼이다.

향후 키움뱅크는 Open 금융 플랫폼을 기반으로 기술력과 아이디어는 충분하지만 체계적인 지원이 부족해 어려움을 겪는 스타트업 기업에게 마중물 역할을 할 예정이다. 스타트업 기업이 필요로 하는 기술금융 노하우를 공유하고 투자유치 중개 플랫폼을 제공하는 등 성장단계별 스타트업 사업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부동산을 활용한 대안투자와 온라인 대환대출, 사업자와 고객의 접점에 제로뱅킹(Zero banking) 서비스를 적용한 신개념 금융서비스, 디스플레이 멀티 터치를 이용한 새로운 스마트폰 결제·인증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키움증권 관계자는 "키움뱅크는 ICT 분야의 혁신기업을 필두로 금융, 통신, 유통 분야의 리딩기업이 참여하고 있어 인터넷전문은행의 확대 및 발전을 추구할 수 있다"며 "혁신·포용을 충족할 수 있는 새로운 인터넷은행 모델을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