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통신비 등 비금융정보 활용 범위 확대
올해 하반기부터 5대 시중은행 재평가절차 도입

[FE금융경제신문=권이향 기자] 올해 하반기부터 주부, 사회초년생 등 금융소외계층 20만명의 은행 문턱이 낮아질 전망이다.

금융감독원은 올해 하반기부터 은행권에 통신정보 등 비금융정보를 활용한 재평가절차를 도입해 금융소비자의 신용등급을 재평가해 은행대출에서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개선했다고 2일 밝혔다.

현재 신용평가시스템은 여·수신·카드 실적과 연체 이력 등 금융정보를 중심으로 평가해 과거 금융거래 이력이 부족했던 고령층·사회초년생 등 1300만명 금융이력부족자(Thin filer)들은 고금리의 제2금융권으로 떠밀리게 됐다.

이러한 문제 개선을 위해 금감원은 신용평가 때 통신요금(가입 및 할부 등), 휴대폰 소액결제, 온라인쇼핑 거래내역 등 비금융정보의 활용 범위를 확대하기로 했다.

이처럼 신용도 재평가가 이뤄지면 기존에 대출이 거절됐던 71만명의 7~8 신용등급자 가운데 20만명은 앞으로 은행대출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최근 정부가 추진 중인 비금융정보 활성화 정책도 은행권 신용 재평가 과정에서 활용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금감원은 기존 재평가절차를 여신심사 단계로 흡수해 대출 가능 여부를 재심사 한다. 이뿐만 아니라 금리나 한도 등에도 차등 반영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금융당국은 머신러닝 등 빅데이터 기반의 최신 방법론을 활용한 신용평가모형의 올해 하반기까지 구축해 평가항목의 다양화, 모형의 고도화 등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이에 따라 하반기부터 5대 시중은행(국민, 신한, 하나, 우리, 농협)부터 적용되며 다른 은행들은 내년 이후부터 순차적으로 도입될 방침이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