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 PIM’ 상용화에 따른 첫 신청 고객 사업장에서 업무협약식·플랫폼 시연 행사 진행

[FE금융경제신문=권이향 기자] KB국민은행과 KT가 중소기업 혁신금융지원 활성화를 위해 동산담보관리플랫폼 ‘KB PIM(Personal property Intelligent Maintenance-platform)’시연 행사를 2일 가졌다.

양사는 이번 협약 체결을 통해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등 디지털 신기술 기반의 공동 사업을 추진하고, 창업–중소기업의 혁신금융 지원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상호 협조 할 예정이다.

이날 행사는 KB PIM 적용 동산담보대출의 첫번째 신청 기업인 디에스시스템 본사에서 진행됐으며, 신덕순 KB국민은행 중소기업고객그룹 대표, 이동면 KT 미래플랫폼사업부문 부문장, 윤덕용 디에스시스템 대표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현재까지의 1세대 동산관리 플랫폼은 유형자산에 한해 IoT기술을 활용한 동산담보물 관리가 가능하고, IoT 단말기에 대한 사후관리 및 동산자산 현장점검 업무를 은행 담당자가 직접 수행하는 한계가 있었다.

‘KB PIM’은 2세대 올인원(All-in-one) 동산관리 플랫폼이다. IoT기술 기반의 유형자산 관리뿐만 아니라 위치인식 기반의 QR코드를 활용해 재고자산도 관리가 가능하다. 또한, KT텔레캅 현장요원이 유형–재고자산의 IoT단말기 및 QR코드의 사후관리 업무를 수행하며, 동산자산의 이상징후 발생 시 1시간 이내 긴급출동하여 상황 파악 및 보고 등 현장점검 업무도 수행한다.

‘KB PIM’적용 제 1호 기업인 윤덕용 디에스시스템 대표는 “기존에는 은행권에서 동산을 담보로 자금을 조달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면서, “이번에 KB국민은행에서 ‘KB PIM’을 도입함에 따라 좋은 금리 조건으로 필요자금을 원활히 지원받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서 신덕순 KB국민은행 중소기업고객그룹 대표는 “기존 부동산 담보 위주의 관행에서 벗어나 동산과 기술력을 갖추고 성장 가능성 있는 창업–중소기업을 발굴해 나갈 것”이라며, “대출한도 및 금리우대 지원 등 혁신금융 분야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다하고, 전체적인 시장 흐름을 주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