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서부발전, 대응수칙 개발 및 전사 순회교육

[FE금융경제신문=정순애 기자] 한국서부발전(이하 서부발전)이 재난발생 시 초기에 신속·정확하고 효과적인 대응 방안을 내놨다.

서부발전은 ‘재난대응수칙’을 개발, 교육했다고 9일 밝혔다.

서부발전에 따르면 최근 4개월간 외부 전문가와 사내 전문인력이 협업해 개발을 완료한 ‘재난대응수칙’은 발전설비 화재, 유독물질 누출, 지진, 태풍 등 발전소 내 발생 가능성이 높은 4개 재난유형을 대상으로 각 부서 고유임무별 조직적 재난대응이 가능토록 기존 매뉴얼 내용을 집약했다.

표준형 재난대응수칙, 협업구성도, 개인임무카드, 통합대응 시나리오, 비상연락망 등 5개 내용으로 구성된 ‘재난대응수칙’은 직관적 이해와 활용도 증진을 위해 ‘One-Page’콘셉트로 만들어졌다.

초기대응부터 상황종료 단계까지 재난대응 전 과정에 걸친 대응요령을 제시하고 있는 ‘표준형 재난대응수칙’의 경우, 재난안전부서와 주관부서의 역할을 명확히 구분해 부서 간 혼선을 미연에 방지했고 초기대응 내용을 비중있게 구성함으로써 재난상황 초기 진화 및 확대 방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난 2일과 3일 이틀 간 서부발전은 재난대응수칙의 개발성과와 활용방안을 홍보하기 위해 전 사업소 직원들을 대상으로 순회교육을 했다.

5월중 협력사 직원들을 대상으로 순회교육을 확대, 추진할 계획이다.

이번 재난대응수칙을 각 사업소 종합방재센터와 부서 내 게시판, 발전소 현장 등에 부착 및 게시함으로써 활용도를 높이는 한편 기존 ‘현장조치 행동매뉴얼’ 앞부분에 배치함으로써 상호연계성을 유지할 예정이다.

서부발전 관계자는 "행정안전부 매뉴얼 관리지침과 현장의견 등을 지속적으로 반영함으로써 재난대응수칙이 재난현장의 핵심가이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