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C카드, 빅데이터 기술 바탕으로 ‘기업상생’ 앞장
BC카드, 빅데이터 기술 바탕으로 ‘기업상생’ 앞장
  • 권이향 기자
  • 승인 2019.04.15 1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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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부한 경험과 로봇자동화․인공지능 기술 활용해 중소기업, 소상공인, 스타트업 적극 지원

[FE금융경제신문=권이향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데이터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2019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의 데이터 공급∙가공기관에 BC카드가 선정됐다.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이란 중소벤처기업, 소상공인, 스타트업 등이 사업에 필요한 데이터를 저비용으로 구매 및 가공 요청할 수 있도록 바우처를 지급하는 사업으로 BC카드는 지난 37년간 축적한 빅데이터 기술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중소벤처기업, 소상공인, 스타트업의 경영 활동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앞으로 BC카드 빅데이터는 3단계로 제공된다. 먼저 가맹점 매출, 고객 카드 소비, 카드 승인 건별 거래 내역을 바탕으로 ‘원천 데이터’를 구성한다. 다음으로 ‘원천 데이터’를 연령/성별 소비, 지역/기간/업종별 카드매출 및 건수 추이, 지역별 가맹점 개/폐업 추이 등으로 가공한 ‘기본분석 데이터’를 구성한다.

마지막으로 ‘기본분석 데이터’를 거주자/방문자 소비 패턴, 테마별 고객 분류, 내/외국인 시간대별 소비 패턴 등 사용자의 목적에 맞게 분석할 수 있도록 조합한 ‘응용 분석 데이터’를 제공한다.

카드 결제 데이터뿐 아니라 자체 보유한 소셜데이터 분석 플랫폼, 공공데이터 등 외부 데이터를 분석 및 가공한 융합 데이터도 제공하고 있다. 데이터 분석 및 가공에는 자체 개발한 로봇자동화기술(RPA)과 인공지능(AI) 기술이 적용된 분석 모델과 플랫폼을 활용해 정확하고 고품질의 결과물을 제공한다.

실제로 BC카드는 빅데이터 기술력과 품질을 인정받아, 지난 2015년 본격적인 데이터 비즈니스 착수 이후 국내 유수 지자체, 공공기관, 기업 등으로부터 100여건 이상의 빅데이터 분석 노하우를 축적했다. 2018년에는 미래창조과학부로부터‘빅데이터 전문센터’로 인정받았다.

김진철 BC카드 마케팅부문장(전무)은 “지난 37년간 축적해온 BC카드의 빅데이터는 기술력과 품질로 신뢰받고 있다”며, “’2019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 공식 데이터 공급∙가공기관으로서 양질의 빅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하고, 중소벤처기업, 소상공인, 스타트업과의 상생에도 적극적으로 임할 것”이라고 밝혔다.

권이향 기자  kehcl@fe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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