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A도입·확산 프로젝트 6개월 수행 … 성공적으로 정착
단순·반복 업무 50개 적용해 연 2만 4000시간 절약 돼

[FE금융경제신문=장인성 기자] # 삼성생명에 계약자 배당금 산출내역서를 요청하러 간 B고객은 서류를 이틀 후에나 받아볼 수 있다는 답변을 받았었다. 그러나 RPA가 도입되고 직원들의 업무처리시간이 절반으로 줄어 고객에게 서류가 전달 되는 시간이 하루로 단축되었다.

삼성생명은 작년 10월 RPA를 도입한 지 6개월 만에 총 50여개 업무에 적용하여 연간 2만4000시간을 절약했다고 19일 밝혔다.

RPA는 사람이 컴퓨터로 하는 단순·반복 업무를 로봇을 통해 자동화하는 솔루션으로 6개월 사이에 반영된 대표적인 RPA 사례들을 보면 아래와 같다.

▶ 아파트 담보대출 기준시가 조회 및 입력 (연 1800시간) 장기주택저당차입금 소득공제 대상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국토교통부 사이트에서 기준시가를 조회하여 입력

▶ 콜센터 상담사별 고객만족도 결과 전달(연 1700 시간) 매일 산출되는 상담사별 고객만족도 결과를 개별 메일로 전달

▶ 단체보험 추가가입(1500시간) 단체보험 신규가입자 추가가입을 입사일자 별로 청약하는 업무

이 같은 RPA 정착은 삼성생명이 올해초 밝힌 ‘디지털혁신의 원년’ 이라는 경영방침과도 궤를 같이한다. 현성철 사장도 신년사를 통해 "경영 각 분야와 현장영업에 디지털 기술을 과감하게 적용해 고객과 직원들 모두 디지털혁신을 체감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RPA프로젝트 초기에는 직원들 대다수가 RPA라는 용어조차 낯설었으나 이같은 디지털혁신의 기치 아래 갈수록 관심 및 협조가 확산되었다.

각 부서들이 개발 과제를 발굴하기 위해 워크숍을 실시했고, 자발적으로 아이디어를 제출해 300여개의 RPA 후보 과제가 선정됐다. 이에 1차적으로 50개의 과제를 선정해 우선적으로 적용하기 시작했다.

이처럼 RPA가 정착되자 직원들의 만족도도 높아졌다. 단순·반복업무가 줄어들자 창의적인 업무에 집중할 수 있게 됐기 때문이다. 이 결과 사내 직원 만족도 조사에서도 96점, 향후 RPA 적용 의향 조사에서 94점을 점수를 받기도 했다.

삼성생명은 RPA를 더욱 확산시키기 위해 현재 사내공모를 통해 추가 운영인력을 선발하고 2개월간의 역량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올해에도 기존 50개 업무에 더해 추가로 50개 업무를 자동화해 직원들의 효율적인 업무환경을 구축해 나갈 방침이다.

삼성생명 이상호 디지털추진팀장(상무)은 “2021년까지 600개 과제 수행으로 업무 생산성을 높이고 자체 개발한 딥OCR/챗봇 기술과 연계해서 지능형 RPA로 고도화시켜 나갈 계획이다" 라고 회사의 디지털 혁신에 강한 의지를 표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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