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보의 창업초기기업 투자 노하우 및 산은의 스케일업 투자 경험 활용
IP보증대출 출시 등 우수 IP보유 벤처기업에 대한 금융지원 다각화

[FE금융경제신문=권이향 기자] 산업은행이 신용보증기금과 ‘벤처·창업기업 지원 및 국가 혁신성장 기여’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고 밝혔다.

24일 IR센터에서 대표 정책 금융기관인 양 기관은 벤처·창업기업에 대한 효과적 지원 방안 마련을 통해 벤처·창업기업의 양적·질적 성장을 적극 지원하고, 이를 통해 청년 일자리 창출 및 기업 친화적 혁신 생태계 조성에 기여하기 위해 이번 협약을 체결했다.

앞서 산업은행은 20년 이상 벤처기업을 지원해 온 국내 최대 벤처 투자기관이자 IP금융 선도 기관으로, 약 3.4조의 모험자본 및 약 7000억원의 IP담보대출 공급을 시행한 바 있다.

신용보증기금은 설립 후 43년간 중소기업의 든든한 동반자로 자리매김해 온 국내 최대 중소기업 종합 지원기관이자 창업초기투자 및 보증에 강점을 보유하고 있는 정책금융기관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유망 벤처·창업기업에 대한 공동 소싱 및 공동·연계투자를 실행하여 벤처·창업 기업의 단계적 성장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고, IP보증대출 상품(가칭 : IP PLUS 보증대출) 출시 등을 통해 국내 IP금융 선도 및 IP금융 활성화에도 앞장 서 나갈 예정이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오늘날 세계는 벤처·창업기업들이 국가의 경제를 이끄는 신산업 생태계가 형성되고 있다며, 대표 정책금융기관인 양 기관의 효과적 협력을 통해 새 시대의 주역인 창업·벤처기업의 양적·질적 성장을 돕고 이를 통한 일자리 창출, 제 2벤처붐 확산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