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 노사실무협의체 구성 제안 vs 노조 투쟁 수위 높여 거부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 인수에 따른 물적분할을 앞두고 노조에 노사실무협의체 구성을 제안했다. 사진은 현대중공업 울산 본사 조선3도크 전경. 2019.04.25. (사진=현대중공업 제공)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 인수에 따른 물적분할을 앞두고 노조에 노사실무협의체 구성을 제안했다. 사진은 현대중공업 울산 본사 조선3도크 전경. (사진=뉴시스 제공)

[FE금융경제신문=정순애 기자]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 인수에 따른 물적분할을 앞두고 노사간 입장이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다.

사측이 물적분할을 두고 반발하고 있는 노조에게 노사실무협의체 구성 제안을 했지만 노조측이 거부하고 있어서다.

현대중공업은 사내소식지를 통해 "회사 물적분할을 앞두고 노사실무협의체 구성을 노조측에 공식 요청하는 등 수 차례 제안했지만 노조측이 논의 자체를 거부하고 있다. 오는 5월31일 예정된 임시주총 전 노사간 원만한 합의를 위해 노조측에 재차 요청하고 있다"고 25일 밝혔다.

현대중공업은 오는 5월31일 개최 예정인 임시 주주총회에 물적분할 관련 안건을 정식으로 상정할 방침이다. 

사측은 이 같은 방침을 담은 공문을 지난 23일 노조측에 전달하기도 했다.

하지만 노조는 투쟁 수위를 높여 반대 입장을 밝히고 있다.

물적분할시 회사가 R&D, 영업, 설계 부문 등을 통합하고 생산부문 중복사업에 대한 구조조정 단행 등을 우려하고 있어서다.

이에 노조측은 지난 24일 울산 본사 민주광장에서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위한 물적분할 안건이 다뤄질 5월31일 주주총회 저지, 최근 근로자 200여명이 소속된 하청업체 2곳에서 발생한 임금체불 사태 해결 촉구 등을 위한 '원·하청 퇴근공동집회'를 개최했다.

이어 노조는 물적분할 철회를 요구하며 오는 5월 31일 임시 주주총회 전까지 투쟁강도를 높여갈 예정이다.

이와관련 상정된 물적분할 안건 통과시 기존 현대중공업은 중간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으로 변경되고 비상장 자회사인 '현대중공업'으로 신설, 한국조선해양은 신설되는 현대중공업의 주식 100%를 보유하게 되며 신설 현대중공업은 선박제조 사업회사로 운영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연구개발(R&D), 엔지니어링, 일부 경영지원 인력 제외한 생산직을 포함한 대부분 인력은 신설될 현대중공업 소속으로 전환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