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대책위원회, 시민사회 등 10일 오전 11시 현대중공업 앞 시위 예정

[FE금융경제신문=정순애 기자] "현대중공업 법인분할과 대우조선 현대 재벌 특혜매각은 즉각 중단돼야 합니다"

재벌특혜 대우조선 매각저지 전국대책위원회(이하 전국대책위)는 10일 오전 11시 현대중공업 계동사옥 앞에서 현대중공업 법인분할-대우조선 매각 저지를 위해 현대중공업 주주총회 노동자·시민사회 대응 선포 기자회견을 개최할 방침이라고 이날 밝혔다.

전국대책위는 "현대중공업은 법인분할을 통해 이익구조를 재설계하고, 대우조선해양을 헐값에 인수하는 재벌특혜를 누리면서도 노동자들은 또다시 고통을 감내, 구조조정에 놓이게 될 것"이라며 "현대중공업 법인분할과 대우조선 현대재벌 특혜 매각 중단 요구에 따른 재벌 특혜 대우조선 매각저지, 현대중공업 주주총회 저지" 등을 촉구할 계획이다.

전국대책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 법인분할이 이뤄지면 현대중공업 재무상태는 악화될 수 밖에 없을 것으로 전망했다.

현대중공업(신설법인)에 7조576억원에 달하는 부채를 남기고, 한국조선해양(존속법인)에 자본 11조2096억원을 남기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했다.

부채비율로 보면 현대중공업 부채율은 114%, 한국조선해양 부채율은 1.5% 수준인 상황으로 법인분할이 강행되면 한국조선해양은 연구개발 및 기술특허를 포함한 이익을 가져가고 현대중공업은 과도한 부채 속에 껍데기만 남게 될 것으로 내다봤다.

그러면서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는 연구개발, 영업, 설계부터 조선, 해양, 특수선 분야 등 전방위적인 구조조정을 동반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전국대책위는 "현대중공업그룹은 중간지주사를 통해 전체 계열사를 효과적으로 지배하고 총수일가는 고액배당정책을 유지하며 이익을 뽑아가겠지만 노동자는 적자 속에서 구조조정 위험에 내몰릴 수밖에 없다"고 역설했다.

이에 노동조합을 비롯해 전국대책위는 시민사회와 함께 현대중공업 주주총회 저지를 위한 투쟁을 선포하고 대응계획을 발표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와관련 현대중공업 법인분할을 결정하는 주주총회는 오는 31일 오전 10시 울산 동구 소재 한마음회관에서 열릴 예정이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