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남방특위, 고위공무원 센터장으로 전문인력 파견 예정
설립 장소 후보지로 태국 방콕이나 인니 자카르타 떠올라

[FE금융경제신문=권이향 기자] 대통령 직속 정책기획위원회 산하 신남방정책특별위원회(신남방특위)가 국내 금융기관의 현지 진출을 돕기 위해 ‘한·아시아 금융협력센터(KAFCC·가칭)’설립을 추진할 방침이다.

21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신남방특위가 개최한 간담회는 신남방 국가와의 금융협력 여건과 시사점을 점검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한국 금융연구원은 금융협력센터 설립 방안에 대한 연구 중간결과를 보고했다.

연구원은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국가 금융제도·인프라 구축 등을 지원하고 한국 금융업계의 애로사항 해결을 지원하기 위해 금융협력센터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최근 5년 사이 국내 은행의 신규 해외점포 45개 가운데 44개가 신남방 지역으로 진출했다.

구체적으로 작년 12월 기준 금융감독원의 자료에 따르면 국내 금융사가 가장 많이 해외 진출한 곳은 아세안(37.7%)이었고 그 뒤를 이어 미주(16.7%), 중국(14.4%)으로 조사됐다. 업종별로는 은행업이 가장 활발하게 진출했다.

게다가 신남방지역 진출 기업이 5000개를 넘어서며 현지 금융 서비스 이용 수요가 급증해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의 필요성이 대두됐다.

이를 위해 내년쯤 금융협력센터를 설립할 예정이며, 오는 10월 중 센터 설립 예산을 내년도 예산안에 반영해 설립 장소 및 방식을 결정할 예정이다. 이후 11월 부산에서 열리는 ‘한-아시안 특별정상회담’에 협력센터 설치를 의제로 올릴 계획이며, 연말에는 센터 소재지 국가와 업무협약(MOU)를 체결할 것으로 보인다.

서병호 금융연구원 아세안금융연구센터장은 “고위 공무원에서 센터장을 파견하는 식으로 합의를 진행하고 있고, 5개 팀을 만들고 팀장은 관련 부처에서 과장급을 보내는 방식을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서 센터장은 “직원들도 공공기관이나 민간기관의 전문 인력 위주로 함께 근무하는 식으로 운영할 것 같다”고 설명했다.

한편, 신남방특위는 센터 설립지로 베트남(하노이)도 고려했지만, 연구용역 과정 중 태국 방콕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로 좁혀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방콕은 인도차이나 반도 중심지로 타국과의 확장성이 좋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지난 1997년 외환 위기 당시 태국 정부의 잔류 요청에도 불구하고 우리 금융기관이 대부분 떠나면서 관계가 소홀하다는 단점 역시 존재한다.

자카르타에는 동남아시아 국제기구인 아세안(ASEAN)의 사무국이 있으며 아세안 헤드쿼터가 있어 비용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지만, 수도 이전 논의가 진행 중이어서 이전 리스크가 우려된다.

서 센터장은 “금융당국이나 한국은행 등에서 현지에 인력을 파견하고는 있지만 인원이 적고 분산돼 있어 컨트롤타워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그는 “현지정부와 협업채널을 만들고 중하위 공무원이나 현지 전문가과의 교류를 확대할 것”이라며 “공공부문 지원사업도 현지에서 바로 집행 여부를 판단해 효율성이 높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주형철 신남방특위 위원장은 “오늘 논의된 설립방안이 신남방정책특위에서 구체화될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연구기관, 일선 금융기관 등이 추가협의를 진행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