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각계 다양한 의견수렴 후 10월 고시

제주 제2공항 시설규모 및 배치계획.
제주 제2공항 시설규모 및 배치계획안.

[FE금융경제신문=정순애 기자] 제주 제2공항 입지선정 타당성 재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이하 기본계획 용역) 최종보고회가 주민 반대에 부딪혀 무산됐다.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는 지난 19일 오후 3시 제주 농어업인회관에서 기본계획 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주민들의 반발에 의해 무산됐다.

이에 국토부는 20일 보도자료를 통해 최종보고회에서 지역사회에 공개 예정이던 기본계획 용역 주요 내용을 공개했다.

국토부의 최종보고회에서 발표할 예정이던 기본계획에 따르면 제주 제2공항의 기본방향은 순수 민간공항으로 시설규모 최적화·효율적 배치를 통해 환경훼손 및 소음이 최소화되고 편리성이 극대화 되며 안전 확보가 가능한 공항으로 건설할 방침이다.

제주도의 전체 항공수요는 오는 2055년 목표연도 4109만 통행(사람수 기준 2055만명, 국내선 3796만 통행, 국제선 313만 통행)이며 운항횟수는 25만7000회로 예측하고 있다.

기존공항은 ‘주공항’, 제2공항은 ‘부공항’ 역할을 원칙으로, 제2공항에는 국내선 50% 수요 처리가 가능토록 하되, 여건변화에 따라 대응력을 확보하는 방안도 마련 할 계획이다.

제2공항의 시설규모는 연간 1898만 통행(사람수 기준 949만명) 처리 목표로 계획하고 계류장, 터미널 등 단계별 건설계획 적용을 통해 국제선 취항에 대비하고 지역에서 우려하는 과잉관광에 대한 대처가 가능토록 추진할 방침이다.

상생방안에 대해서는 기본계획 단계에서 전체 지원방향 및 시기별(공사중, 운영중, 장래) 대안을 제시하고 지속적인 지역 의견수렴을 통해 구체화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국토부는 기본계획 용역 내용을 바탕으로 제주도를 포함한 관계기관 의견수렴 및 협의를 거쳐 오는 10월 고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국토부 측은 "반대 주민 요구에 따라 ‘입지선정 타당성 재조사’ 용역(2018년6월~11월)을 실시, 타당성 재조사 모니터링 목적으로 지난해 3개월 간 운영(2018년9월~12월)돼 정상 종료된 검토위원회도 당정협의(2월26일)를 거쳐 2개월 간(2019년4월~6월) 연장 운영, 이 과정에서 반대 측과 총 14차례 검토위원회 회의, 3차례 공개토론회 등을 진행했다. 최종보고회는 ‘용역진이 과업 내용을 발주청에 보고 후 제시된 의견을 수렴해 추가 검토에 반영’하기 위한 절차다. 제주 제2공항 사업의 경우에도 공항건설로 인해 삶의 터전을 잃는 지역주민과 소음피해를 입는 주민들 의견을 수렴함으로써 실질적인 상생방안 마련, 다양한 지역의견 수렴을 위해 도민들을 대상으로 제주도에서 진행됐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종보고회가 무산된 것에 안타깝다. 내실 있는 기본계획(안) 마련을 위해 별도의 최종보고회는 관계기관 및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