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의견 수렴 위해... 학계, 사법기관, 연구기관, 시민단체 등 각계 참여
“불법경마 근절 위해 단속역량 지속적으로 강화...사법기관 적극적 협조 당부"

한국마사회는 불법경마 단속에 대한 각계 전문가 의견 수렴을 위해 학계, 사법기관, 연구기관, 시민단체 등 각계 전문가들이 모인 가운데 지난6월 28일 경기도 과천 소재 본관에서 제4차 불법경마 대책협의회 진행하고 있다.

[FE금융경제신문=정순애 기자] IT기술 발전에 따른 불법경마 대응방안 모색을 위한 각계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한국마사회는 지난달 28일 과천 소재 본관에서 제4차 불법경마 대책협의회를 개최했다고 12일 밝혔다.

한국마사회에 따르면 불법경마 단속에 대한 각계 전문가 의견 수렴을 위해 학계, 사법기관, 연구기관, 시민단체 등 각계 전문가들이 모인 가운데 진행된 이번 불법경마 대책협의회에서는 IT기술 발전에 따른 불법도박 지능화에 대비해 단속 사각지대를 최소화하기 위한 불법경마 대응방안을 공유했다.

자유 토론을 통한 면책특권, 계좌추적 및 정지, 불법자금 환수 등 수사과정의 권한을 강화할 필요성도 제기됐다.

자치경찰제 도입과 관련 특법사법경찰관리 내 불법도박 단속기능 부여, 경륜·경정 등 사행산업을 포괄한 통합 단속강화, 합법시장의 경쟁력 제고 등 다양한 의견들이 나오기도 했다.
 
‘불법경마 대책협의회’는 불법경마에 대한 다양한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고 정보 공유를 위해 지난 2017년부터 지속적으로 개최하고 있다. 매회 불법 경마와 관련된 최신 이슈에 대해 공유하고 토론을 진행했다.
 
한국마사회 측은 ‘불법경마 대책협의회’ 개최를 통해 전문가들 의견을 수렴하고 정책에 반영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국마사회 관계자는 “불법 경마 시장 규모는 약 12조로 국가 세금 누수, 범죄 자금 세탁 등 부작용이 심각하다. 한국마사회는 올해 초 불법경마와의 전면전을 선포하고, 신고 포상금 상향, 단속 지원 면책 조항 수립 등 단속의지를 표명했었다. 불법경마 근절을 위해 단속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것이다. 사법기관의 적극적 협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이와관련 정보통신 기술 발전과 함께 불법 도박이 빠르게 확산되면서 사회적인 이슈로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불법도박 근절을 위해 최근 정세균 의원이 ‘불법 온라인사행산업 단속, 방지 및 처벌을 위한 특별법 제정안’을 발의했고 올해 1월 경찰청 내 ‘사이버도박전담팀’을 신설해 특별단속을 실시하고 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