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금감원 임원회의에서 윤 원장, “금융권, 자금 공급에 충실해야 해”
지방 경기·제조업 실적 부진 등으로 중기 연체율 상승…건전성 관리 시급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FE금융경제신문=권이향 기자]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금융회사 본연의 역할인 실물 부문에 대한 자금 공급에 충실해야 한다”며 은행권의 제조업 중소기업 대출 확대를 주문했다. 다만, 최근 중소기업 대출 연체율이 상승함에 따라, 연체율 상승에 대비한 건전성 관리가 시급한 은행권은 곤혹스러워 하고 있다. 

지난 16일 윤 원장은 금감원에서 열린 임원회의에서 “최근 은행권이 여신유의업종 운영 등을 통해 리스크관리를 강화함에 따라 기업 활동에 필요한 자금공급이 위축될 소지가 있다”며 우려를 표시했다.

특히 윤 원장은 “금융회사가 경기가 좋지 않다고 신용공급을 과도하게 축소하면, 경기변동의 진폭이 확대돼 자산건전성의 급격한 악화를 초래할 수 있다”며 “경제여건이 어려운 때일수록 연체율 등 건전성 관리를 통해 손실흡수능력을 유지하면서도 신용공급 기능을 충실히 수행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금융감독원 발표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은행권의 제조업 중소기업대출 증가폭은 5조5000억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2.3% 증가하는데 그쳤다. 전체 대출 증가폭(26조7000억원)에도 한참 부족하다.

게다가 최근 2~3년 동안 실적이 부진했던 조선·자동차 중소기업에 대한 자금공급은 사실상 제자리걸음 수준이다.

시중은행들이 조선·자동차 업종의 침체로 이들 업종을 관리업종으로 지정하며 대출심사 강화에 나서자, 윤 원장은 이날 임원회의 발언을 통해 ‘생산적 금융’을 재차 강조한 것이다. 사실상 은행권의 중소기업 대출 심사 강화에 대해 경고의 메시지를 보낸 것과 다름 없었다. 

그러나 지난 5월말 기준 대기업대출 연체율(0.67%)은 0.06%포인트 하락한 반면, 중소기업대출 연체율(0.65%)은 0.04%포인트 상승하며 양극화 현상을 보이는 등 중소기업 대출에서 건전성 이상 신호가 보이고 있다.

최근 대내외 경제 불확실성 커지면서 지방 경기까지 침체된 탓에 은행권 역시 무리하게 자금공급을 확대할 수도 없는 노릇이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정부의 중기 대출 확대 주문 및 가계대출 규제로 몇 년 전부터 시중은행들은 우량 중기대출 규모를 대폭 늘려 왔기 때문에 이제는 한계 상황에 놓였다”며 “경기 개선이 쉽지 않은 상황에서 중기대출을 확대해야 한다면 제조업 보다는 소호 대출에 집중해 대출이 이뤄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