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민당 개헌 가능 의석수 확보 실패... 국내 증시나 기업 이슈에 큰 영향 없을 듯
아베 총리 한국에 대한 게릴라성 규제 관측... 금융시장 투자심리 위축 불가피

 

[FE금융경제신문= 김다운 기자] 코스피의 종목 장세가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가장 예민한 이슈인 일본의 참의원 선거에서 자민당이 개헌 가능 의석수 확보에 실패했기 때문에 국내 증시나 기업 이슈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는 게 증권가의 중론이다.

뉴시스에 따르면 22일 이경민 대신증권 연구원은 "아베 총리는 선거기간 동안 어떠한 대화나 조건을 제시하지도 않았다"며 "협상과 대화도 거부했던 아베 총리가 선거 직후 한국에 대한 수출규제를 언급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하는데 정치적 목적을 일정 부분 달성한 데 따른 대화의 가능성이 조금이나마 열린 것으로 볼 수 있다"고 판단했다.

앞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TV아사히 선거 개표 방송에서 한국에 대한 수출 규제 강화에 대해 언급한 바 있다. 그는 "결코 보복 조치가 아니다. 안전 보장에 관한 무역 관리를 위한 것"이라며 "한국에 3년간 무역 관리에 대한 협의를 하자고 요청했지만 유감스럽게도 (한국이) 응하지 않았다. 제대로 된 신뢰 관계를 구축한 뒤 한국 측에 성실히 대응하겠다"고 발언했다.

다만 아베 총리의 한국에 대한 게릴라성 규제는 지속할 가능성은 높다. 펀더멘털 자체에는 영향이 없더라도 금융시장에서의 투자심리 위축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이은택 KB증권 연구원은 "단기적으로 가장 큰 우려는 '화이트리스크(일본의 우방국 명단)에서 한국을 제외하는 것"이라면서 "일본은 오는 24일까지 의견수렴 작업을 진행 중으로 이달 말이나 다음 달 초 각료회의에서 최종 결정할 것으로 예상돼, 실제 실시 시기는 다음 달 22일께로 예상된다"고 내다봤다.

일본 측에서는 결정과 실시까지 사이의 시간 여유가 있기 때문에 '협박성 결정'은 있을 확률이 높다는 뜻이다.

갑작스레 불거진 한일 무역갈등으로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지난 18일 전격적으로 기준금리를 인하했다. 이로써 한국도 글로벌 저금리 기조에 동참하게 됐다.

시장은 한은이 관행대로 7월 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결과를 확인한 뒤 8월에 금리를 인하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하지만 예상과 달리 경기부양이 시급하다고 판단한 한은이 빠르게 금리를 인하한 것이다. 한은의 이런 결정은 주식시장에 유동성을 공급한다는 측면에서 긍정적인 요인이다. 하지만 대외 불확실성이 이어지고 있어 종목별 장세가 당분간 유효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대훈 SK증권 연구원은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를 필두로 한 주요국의 완화적인 통화정책은 증시에 긍정적으로 작용했다"며 "일반적으로 금리인하에 대한 수혜는 가치주보다 성장주에 집중되는데 정보기술(IT) 업종이 글로벌 증시를 이끄는 상황에서 금리인하는 테크기업들에 긍정적"이라며 주도주의 연장을 점쳤다.

2분기 실적 시즌도 이런 종목 장세론에 힘을 더한다. 턴어라운드 종목을 중심으로 호실적이 예상되는 기업들이 오름세를 보일 거란 의견이다.

김대훈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실적 시즌에는 실적 개선과 악화 여부에 따라 주가가 급변하므로 이익 추정치가 상향되는 종목이 핵심"이라면서 "저금리 환경을 감안해 배당에 지속적인 관심이 요구되는데 순이익 상향과 고배당 종목을 추천한다"고 말했다.

금리인하 환경으로 배당주에 대한 관심은 더욱더 커질 거란 전망이다. 문동열 삼성증권 연구원은 "업종별로는 반도체를 중심으로 한 테크주와 증권업, 그리고 테마별로는 배당주를 주목해야 한다"며 "국내외적으로 당분간 금리인하가 지속될 수 있다는 점에서 방어적 투자자들의 배당주 선호가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김예은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대외 리스크에 대한 불확실성이 상존하고 이번 주 예정된 일본의 수출 규제 관련 이벤트가 있기 때문에 관망세는 짙어질 것으로 예상한다"면서도 "여전히 개별 종목 장세가 이어지는 만큼 개별 모멘텀 및 실적 개선 업종에 대한 관심을 유지하는 전략이 유효하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