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려와 달리 피해조차 보고되지 않아 … 과도한 우려 따른 공포가 도리어 피해
보험은 내수 산업 … 과거 中 사드사태처럼 일본에 직접 투자한 기업 아니고선 피해 전무

[FE금융경제신문=장인성 기자] 연일 거세지고 있는 일본 發 무역보복이 전 방위적으로 확산되는 가운데 2차 공격대상으로 금융권이 조준된다는 우려에 금융권이 긴장하고 있다. 다만 보험업계는 세간의 우려와 달리 보복 대상조차 되지 않아 피해 없이 조용히 지나갈 것으로 전망 돼 눈길이 쏠리고 있다.

6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일본 무역 보복으로 보험업권이 실질적으로 피해 볼 만한 것도 없고 피해 사례로 보고되는 것도 없다고 전했다.

이는 보험업계가 은행처럼 대출을 많이 하는 금융업도 아니고 내수산업이기 때문에 개인들에게 밀접한 관련을 맺는 사건이 아니면 기업 전체적 피해를 준다고 말하기는 어렵다는 지적이다.

가령 손보사들의 경우 기업들마다 가입한 일반 기업 보험도 1년 단위로 계약한 의무보험이 대부분인데다 실제로 영업적 손실이 일어났다고 쳐도 그 부분이 일본 때문에 생겼다고 증명하기도 어려워 보험업계가 기업에게 보험금을 대량으로 지급하는 일이 생기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라는 것이다.

게다가 일본의 무역보복은 지난 2017년 사드사태로 촉발 된 중국 發 무역보복과도 차원이 다르다는 점을 짚었다.

사드 사태 당시 보험업계가 타격을 받은 것은 중국으로 진출한 기업들이 직접적 타격을 받아 생긴 일이지만 일본의 경우 일본에 진출한 보험사도 없고 설비에 투자하는 국내 기업도 잘 없어 근본적으로 사드사태와 달리 피해가 전무하다는 것이다.

이밖에 생보사의 경우 일정부부 채권금리가 내려가면서 피해 폭이 확산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으나 이미 한국 금리 인하에 따른 피해를 받은 상황에서 일본의 무역 보복으로 직접적인 타격을 받았다고 보는 것도 힘들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대체적인 의견이다.

사실상 기업들 손실 확대로 손보사가 보험금을 지급하거나 채권금리 하락에 따라서 생보사 피해 확산이 된다는 세간의 우려와 달리 크지 않다고 강조한 셈이다.

실제 금융위원회에서는 지난 3일 수출규제 피해기업에게 금융지원을 강조하면서 관련 금융업 관계자들을 불러 모았으나 정작 보험업계 관계자들은 불러 이야기 하지 않는 등 이번 금융지원 정책에서도 보험은 한 발 뒤로 물러나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다만 보험업계에서는 국내 기업의 피해가 확산 될 경우 금융권 자발적으로 피해 구제에 차원에서 보험료 납입을 연기하거나 성금을 걷는 등 도움을 줄 수는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이와 관련해 보험업계 한 관계자는 “일본이 한국에게 금융보복을 가한다고 해도 과거와 달리 그 효과는 미미할 것”이라며 “국제 신용도도 일본보다 2단계 더 높은 한국이 금융시장 리스크를 우려할 건 없다”고 답했다.

이어 “오히려 시장에 퍼진 과도한 공포가 기업의 정상적인 영업에 방해될 우려가 높다”며 “확전을 자제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