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키지여행, 무엇이 문제인가: 대안모색을 위한 국회 토론회'

[FE금융경제신문=정순애 기자] "패키지여행 상품의 일정변경과 과도한 쇼핑 강요 등으로 여행자 피해를 유발하고 있습니다. 이는 패키지여행 상품이 하청, 재하청의 불공정한 거래 구조로 이뤄져 있기 때문입니다"

박준영 소비자주권시민회의(이하 소비자주권) 문화소비자센터 소장은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개최한 '패키지여행, 무엇이 문제인가: 대안모색을 위한 국회 토론회'에서 "패키지 여행문화의 최종 피해자는 소비자"라며 6일 이같이 주장했다.

박 소장은 "해외 패키지여행의 국내여행사-현지여행사(랜드사)-가이드로 이어지는 하청, 재하청의 불공정한 구조는 어제 오늘의 문제가 아니다. 국내 대형 여행사가 현지실정을 고려하지 않고 싼 가격을 미끼로 여행객을 모집해 현지 여행사에 떠넘기면 현지여행사는 그 비용을 만회하기 위해 여행객을 대상으로 값싸고 안전하지 못한 상품을 판매한다. 여기에 더해 국내여행사는 현지여행사에 지상비를 덜 지급하거나 아예 지급하지 않은 경우도 발생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내 여행사-랜드사-가이드로 이어지는 하청과 재하청의 불공정한 구조 문제로 현지 가이드는 먹이사슬 구조의 맨 마지막이며 이러한 거래구조의 피해자는 결국 소비자인 여행객이 될 수밖에 없다"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랜드사의 자격 및 설립요건 강화, 불공정 행위에 대한 처벌 강화, 여행상품의 품질인증제 도입, 시장 질서 재정립, 다양한 지원제도 도입 등의 개선방안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윤병국 경희사이버대 전 부총장은 "차별화를 통한 여행상품 개발 및 고품질 경쟁, 여행 선진국처럼 여행도매업자와 여행소매업자 분리 등 시장질서 재정립" 등을 제안했으며 이인재 가천대 교수는 "단기적 대형 여행사와 랜드사 간 불공정 행위에 대한 처벌 강화, 여행상품의 생산과정을 반영한 품질인증제 도입, 장기적으로 고부가가치 패키지 상품 개발을 통한 업체 수익률 향상 유도, 여행사 매출 구조의 다양화를 위한 지원제도 도입" 등을 제시했다.

이와관련 이날 토론회는 소비자주권 주관, 이석현·신동근·제윤경 더불어민주당 의원실 주최로 해외 패키지여행의 국내 여행사 및 현지여행사(랜드사)의 하청·재하청구조 문제점, 거래상 우월적 지위를 이용한 불공정 거래 실태, 소비자 피해 실태 등 점검하고 여행 문화 개선 방향을 위해 마련됐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