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긴급 거시경제금융회의’…4개 금융정책 당국 기관장 모두 참석
자사주 매입 규제 완화·공매도 규제 강화 등 시장 안정성 강화 나서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FE금융경제신문=권이향 기자] 미국이 25년 만에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하는 등 추가 제재에 나서며 미·중간 무역갈등이 환율전쟁으로까지 번졌다. 이에 정부는 긴급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어 유기적 대응책 마련에 나섰다.

최근 불거진 대외리스크로 인해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급격히 확대됐다는 우려가 끊임없이 제기됐다. 이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및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를 비롯한 최종구 금융위원장,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등 4개 금융정책 당국 기관장이 ‘긴급 거시경제금융회의’에 참석했다.

거시경제금융회의에 경제 부총리와 한은 총재가 참석한 경우는 북한의 6차 핵실험 직후인 지난 2017년 9월 이후 처음이다. 통상적으로 거시경제금융회의는 차관급인 기획재정부 1차관이 주재했지만, 대내외 불확실성이 높아진 사안인 만큼 경제부총리와 한은 총재가 모두 참석한 것으로 보인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최근 금융시장의 변동성 확대는 대내외 리스크 요인이 단기간 중첩돼 나타난 결과로 분석된다”며 “향후 이러한 대내외 리스크 전개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하고 대응해나가야겠으나 과도한 불안심리를 가질 필요는 없다”라고 밝혔다.

이어 “무엇보다 우리 경제의 대외건전성은 과거에 비해 비교하기 어려울 정도로 획기적으로 개선됐고, 외환보유액과 순대외채권이 4000억불을 넘으면서 사상 최고 수준으로, 우리 금융시장 안정의 기반이 돼 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어려운 대내외요건에도 국제 신용평가사, 해외투자자들이 국내 경제의 기초체력과 대외 건전성을 높게 평가한다는 점도 긍정적이라고 평가했다.

이주열 한은 총재는 “최근 미·중 무역분쟁과 국내 금융·외환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됐고, 앞으로도 이러한 대외 여건의 전개양상에 따라 시장이 수시로 불안정해질 가능성이 있지만, 현재로서는 금융· 외환시장의 안정에 역점을 두어야 할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보다 근본적으로 우리경제에 대한 양호한 대외 신인도가 유지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이를 위해 거시경제를 안정적으로 운영해 나가는 데 정부와 중앙은행이 함께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홍 부총리는 공매도 규제강화, 자사주 매입규제 완화, 증시 수급안정 방안 등 시장의 안정성 확보를 위해 적극적으로 개입하겠다는 의사도 밝혔다.

그는 “이미 준비해 놓은 컨틴전시 플랜에 기초해 증시 수급안정방안·자사주 매입규제 완화·공매도 규제 강화 등 가용수단을 통해 시장상황에 따라 적기에 신속하고 과감하게 대처할 것”이며 “정부는 앞으로의 상황을 냉철하게 주시하며 시장안정을 위해 총력을 기울 것”이라고 전했다.

또, “지난주 통과된 추경이 9월까지 75% 이상 신속 집행되도록 할 것”이며 “하반기 진행될 민간·민자·공공 투자 사업들도 프로젝트 건별로 애로요인을 밀착 점검해 투자견인 마중물 역할을 하도록 집중 하겠다”며 신속한 추경예산 집행 등 적극적 재정운용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