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금 부담 시선도" 8월말 국무회의 상정 예정

한전공과대학 입지선정위원회가 한전공대 최적지로 전남 나주시 빛가람동 부영골프장(CC) 일원을 선정했다. 사진은 하늘에서 바라본 한전공대 부지. (항공사진=전남도청 제공)
한전공과대학 입지선정위원회가 한전공대 최적지로 전남 나주시 빛가람동 부영골프장(CC) 일원을 선정했다. 사진은 하늘에서 바라본 한전공대 부지. (항공사진=전남도청 제공)

[FE금융경제신문=정순애 기자] 오는 2022년 3월 개교를 목표로 한국전력공사(이하 한전)가 추진하던 한전공대(가칭) 설립이 국무회의에 보고될 예정이었지만 연기됐다.

14일 관련업계 등에 따르면 한전 이사회는 지난 8일 서울 소재 한전 아트센터에서 이사회를 열고 ‘한전공대(가칭) 설립 및 법인 출연안’을 의결해 대학설립이 본 궤도에 오를 것으로 전망했다.

올해 하반기부터 학교법인 설립, 오는 2020년 6월 나주혁신도시 내 부영CC 일원 확정 부지에 캠퍼스 건축허가·착공, 2021년 6월 대학설립 인가 마무리, 2022년 3월 개교를 목표로 설립 추진 예정이었다.

한전공대는 대학원생 600명, 학부생 400명 등 총 학생수 1000명 수준으로 정했다.

대학 설립에 6210억원이 필요하고 641억원의 연간 운영비가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 가운데 정부가 전기사업법 시행령 개정, 특별법 제정 등을 통한 '전력산업기반기금' 활용, 설립비용 및 운영비용 등 일정 부분을 지원하기로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전남도와 나주시도 지역혁신 성장을 위해 1670억원 규모의 부지제공, 연간 운영비 등으로 2000억원 지원을 결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전 측은 ‘작지만 강한’, ‘연구형’ 대학 지향, 학과간 벽을 허물기 위해 단일학부 개설, 문제해결형 프로젝트 중심의 융복합 교과과정 운영, 에너지 산학연 클러스터에 특화된 대학으로 운영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한전공대 설립기본 계획안은 지난 13일 개최된 국무회의에서 최종 확정될 예정이었다.

하지만 지난13일 개최된 국무회의에 보고되지 않아 이달 말로 연기됐다.

이는 외견상 일본 수출규제 영향 때문에 연기된 것으로 알려졌지만 한전공대 기본계획안 보고시 투자될 자금 등 떠안을 부담에 대한 우려 탓에 연기됐을 것이란 시선이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