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은 노조 "이 회장 발언은 산업은행 본연의 역할에 충실하지 못한 책임회피 발언"
"타 국책기관의 고유 업무영역 기웃거리지 말고, 현재 자신에게 주어진 임무와 역할 다하라"
금융권 "조율되지 않은 돌출 발언 이해안돼" 비판 목소리 높아

 

[FE금융경제신문= 김용주 기자]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의 느닷없는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과의 합병' 발언이 던진 파장이 금융권에서 증폭되고 있다. 정책금융기관 통합론이 다시금 고개를 들고 있고 당사자인 수출입은행은 당혹과 불쾌감을 나타내고 수출입은행 노조는 "너나 잘해라"라고 반발하고 있다.

이 회장은 지난 10일 취임 2주년을 맞아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정책금융이 많은 기관에 분산돼 있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의 합병을 정부에 건의하겠다"는 뜻밖의 발언으로 금융권에 화제를 몰고 왔다.

사실 정책금융기관 통합론은 그간 꾸준히 제기돼 왔던 이슈다. 특히 지난해에는 더불어민주당 내부의 연구모임에서도 이 같은 필요성이 거론된 바 있다. 김기식 전 금융감독원장이 정책위원장으로 있는 더미래연구소는 '정책금융기관, 통합형 체제로의 근본적 개편이 필요하다'는 제목의 보고서를 통해 "과도하게 나눠져 있는 정책금융기관들을 통합·재편해 정책금융체제를 재구조화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갑작그럽게 합병 대상으로 지목된 수출입은행은 당혹스러움과 함께 불편한 심기를 내비쳤다. 수은 관계자는 "사전에 아무런 상의 없이 공식석상에서 이런 이슈를 꺼내드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 황당하다"고 말했다.

수출입은행 노조도 이동걸 회장의 합병 발언에 즉각 반발했다. "타 국책기관의 고유 업무영역에 기웃거리지 말고, 현재 자신에게 주어진 임무와 역할을 다하라"고 쏘아 붙였다.

수은 노조는 성명서를 내고"이미 정부는 산업은행은 대내 정책금융을, 수출입은행은 대외 정책금융을 전담하는 것으로 업무영역을 명확히 구분하고 특히 해외 중장기 사업에 대한 금융지원은 수은에 전담토록 했다"며 "이런 맥락에서 이동걸 회장의 합병 발언은 대내 정책금융기관이라는 산업은행 본연의 역할에 충실하지 못한 책임회피 발언"이라고 날을 세웠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