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파주 적성도...파주시 연다산동, 연천군 백학면, 김포시 통진읍 등 총 4곳 확진판정
일주일 만에 3곳 더 늘어나... 정부 중점관리지역 지정한 범위 안에서 발병

 

[FE금융경제신문= 김용주 기자] 아프리카돼지열병(ASF)에 파주,연천. 김포 등 한강 이북과 이남이 뚫리면서 경기지역 전체가 불안감에 휩싸여 있다. 국내에서 처음 발생한 이후 일주일 만이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23일 경기 파주시 적성면 소재 돼지 농장 1개소에서 접수된 ASF 의심 신고에 대해 정밀 검사를 진행한 결과 24일 오전 4시께 확진 판정이 났다고 밝혔다.

이로써 국내에서 ASF가 확진 판정을 받은 곳은 파주시 연다산동(16일 신고, 17일 확진)과 경기 연천군 백학면(17일 신고, 18일 확진), 경기 김포시 통진읍(23일 신고, 23일 확진)을 포함해 총 4곳으로 불어났다.

지난 17일 파주에서 첫 발병한 후 일주일 만에 3곳이 더 늘어난 것이다. 모두 정부가 중점관리지역(파주·연천·포천·동두천·철원·김포)으로 지정한 범위 안에서 발병했다. 이번에 ASF가 확진된 농장은 앞서 확진된 연천 농장으로부터 약 6.9㎞ 떨어져 있다.

농장은 어미 돼지(모돈) 3두가 유산한 것을 확인해 파주시에 신고했다. 유산은 고열 등과 함께 ASF가 의심되는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로, 김포 농장에서도 동일한 증상이 확인됐다.

파주 농장에서 사육하고 있는 돼지는 모돈 200두 등을 포함해 총 2300여두다. 농식품부는 즉시 살처분 작업에 들어갔으며 발생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역학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앞서 지난 23일 ASF 확진 판정을 받은 김포 농장에 대한 살처분 작업도 진행 중이다. 예방적 살처분의 범위는 발생 농가로부터 반경 3㎞까지 늘려 대응하고 있다. 이로써 김포 지역에서 살처분 대상에 오른 돼지는 총 3175마리 정도다.

경기와 인천, 강원 지역엔 지난 23일 오후 7시30분부터 48시간 동안 '일시이동중지명령'(스탠드스틸·Standstill)이 내려졌다. 이 지역의 돼지 농장, 도축장, 사료 공장, 출입 차량을 대상으로 적용되고 있으며 위반 시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하의 벌금을 처분한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