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 플랫폼 '쟁글(Xangle)' 이용... 투명성 제고할 방침

 

[FE금융경제신문= 김다운 기자] 빗썸 등 국내 가상통화(암호화폐) 거래사이트 네 곳이 상장 코인에 대한 '공시'를 도입하고 전문 플랫폼 '쟁글(Xangle)'을 이용할 방침이다.

2일 빗썸과 코빗, 한빗코, 비트소닉은 서울 강남구 슈피겐홀에서 '암호화폐 시장건전화를 위한 공동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 같이 밝혔다. 이들은 앞으로 이날 공식 론칭한 암호화폐 정보공시 플랫폼 쟁글을 이용해 상장 코인에 대한 공시를 수시로 올리고 투명성을 제고할 방침이다.

뉴시스에 따르면 쟁글은 블록체인 정보분석 플랫폼 크로스앵글이 새로 론칭한 공시 서비스다. 지난 1일 기준 쟁글에 공개된 프로젝트는 353개로 정기공시와 상시공시, 공지 등으로 이뤄진 정보를 발표한다.

프로젝트가 직접 정보를 입력하는 경우가 118개(33%)로 아이오타(IOTA)와 메이커(MAKER), 펀디엑스(PundiX), 테조스(Tezos) 등이 공시를 등록했다.

정기 공시는 ▲경영진, 조직도 정보 등 기업 현황 ▲사업 정보, 경쟁사 등 사업 및 산업 내용 ▲투자현황 및 재무제표 등 재무정보 ▲토큰 발행기록 및 상장거래소 등 온체인 정보로 이뤄진다.

상시 공시는 ▲신규 상장과 상장폐지, 주요 경영진 변경, 루머 및 사실관계 확인 ▲주요 토큰 보유자분 변동 등 토큰 지배구조 ▲자사 토큰 매입, 자산 토큰 소각 등 온체인 관련 등에 관한 내용이다.크로스앵글에 따르면 상시 공시 기준은 한국 전자금융공시 다트(Dart)나 미국의 에드가(Edgar) 기준에 준해 지속 개발 중이다.

쟁글은 프로젝트들이 공시를 성실하게 올릴 수 있도록 인센티브와 패널티 제도도 도입한다.

이 서비스는 국내 거래소 외에도 글로벌 거래소 10곳이 이용한다. 일본거래소 6곳(비트포인트, GMO, 비트뱅크, DMM비트코인, 디커렛, 코인체크)과 아시아 3곳(비트포렉스, 피엑스고, VCC), 러시아 1곳(웨이브스) 등이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빗썸 관계자는 "투자자 보호를 위해 거래소 상장 전후 과정에서 크로스앵글 같은 독립된 제3의 기관이 참여해야 한다"며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시장의 성장을 위해 검증된 프로젝트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