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 올려 " 기업이 자금수요자 아닌 자금공급자 역할"
"화폐유통속도 떨어져 실물경제 약하는 소위 '돈맥경화' 징후도 없지 않다"
"지금의 재정지출을 미래세대 한 적극적 투자 개념으로 인식 필요"

 

[FE금융경제신문= 김용주 기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기업의 과잉저축 장기화', 즉 '돈맥경화'를 우려하고 나섰다. 최근 기업들의 투자 저하에 따른 경제성장 하락을 지적한다는 관측이다.

홍 부총리는 27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현재 경제상황에 대해 "기업이 자금 수요자가 아닌 자금공급자 역할을 하는 등 과잉저축이 장기화되고 있다"며 "이 가운데 화폐유통속도가 떨어져 실물경제를 제약하는 소위 '돈맥경화' 징후도 없지 않다"고 진단했다.

홍 부총리는 또 "투자의 경우 뚜렷한 반등 모멘텀을 찾기가 쉽지 않다"며 "수출도 보호무역주의 확산, 글로벌 가치사슬(GVC) 약화 등으로 과거와 같은 교역 확대의 혜택을 누리기 어려운 사황"이라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와 함께 국제통화기금(IMF) 등을 인용하며 재정의 적극적 역할을 여러번 강조했다. 그는 "국채이자율이 명목경제성장률보다 낮은 경우 부채관리의 부담이 감소해서 재정정책을 구사할 수 있는 폭과 여지가 커진다는 경제학계의 주장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재정의 적극적 역할을 통한 성장률 개선이 국가채무비율 안정화에 기여하는 측면도 함께 고려해야 한다"며 "지금의 재정지출을 미래세대를 위한 적극적 투자 개념으로 인식하는 것도 되새겨 볼 일"이라고 썼다.

홍 부총리는 이처럼 확대된 재정은 생산성 향상에 집중 투자돼야 한다며 최근 정부가 'D.N.A 산업'으로 명명하는 데이터·네트워크·인공지능(AI) 분야와, 빅(Big)3 산업이라 부르는 시스템반도체·바이오헬스·미래차 분야 투자를 강조했다. 또 "국민들의 편의 증진을 위한 생활 사회간접자본(SOC)에 중점 투자하고 제조업 연계서비스 등 고용을 늘릴 수 있는 부분에도 투자를 강화해야 한다"고 썼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