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한·아세안 CEO 서밋’에서 ... "빌전 가능성 무궁무진"
"한반도는 북한의 자원·노동력과 남한의 자본·제조업이 결합하여 경제 부흥 이끌 것”
"아세안은 새로운 리더로 부상하고 동북아시아와 함께 세계의 번영 이끌 것”

 

[FE금융경제신문= 김용주 기자] 세계 3대 투자가 중 한 명인 짐 로저스 비랜드 엔터프라이즈 회장은 우리나라에 대해  "드라마틱한 변화가 일어나는 아시아에서 한국은 앞으로 가장 흥미로운 곳이 될 것"이라고 발전 가능성을 높다는 주장을 내놓어 주목을 끌고 있다.

25일 짐 로저스 회장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한·아세안 CEO 서밋’에서 1세션 '글로벌 무역환경의 변화와 아세안의 역할' 주제발표를 통해 “일본은 정점을 찍은 뒤 쇠퇴중인데 반해 한반도는 북한의 자원·노동력과 남한의 자본·제조업이 결합하여 경제 부흥을 이끌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짐 로저스 회장은 “일대일로, 시베리아 횡단 철도를 잇는 동서의 철길이 재건되면 한반도는 글로벌 교통의 허브가 될 것”이라고 내다보고 "미얀마와 다른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개발되는 새로운 교통 루트는 역사상 드문 일"이라며 "아세안 지역 개발로 새로운 교통루트가 창출되고 있다. 아세안은 새로운 무역 루트와 시장으로 발전해 세계의 번영을 이끌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짐 로저스 회장은 “풍부한 자원, 낮은 부채, 6억명의 엄청난 인구를 가진 아세안은 새로운 리더로 부상하고 동북아시아와 함께 세계의 번영을 이끌 것”이라고 말했다.

정상회의 장소인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이번 행사는 산업통상자원부와 대한상공회의소가 한국과 아세안 기업인들의 교류와 협력을 촉진하기 위해 개최한 행사다.

이 자리에 한국과 아세안을 대표하는 700여명의 경제인이 참석해 '상생번영'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이 기조연설, 쁘라윳 짠오차 태국 총리가 축사, 응우옌 쑤언 푹 베트남 총리가 폐회사를 각각 맡는 등 각국 정상들도 직접 참석해 기업인들을 격려했다.

문 대통령은 연설에서 "아세안은 한국의 영원한 친구이며 운명공동체"라며 "아세안의 발전이 한국의 발전이라는 생각으로 언제나 함께해나갈 것"이라고 말하고 "아세안과 한국 경제는 빠르게 가까워지고 있다"며 "한국은 아세안과 함께 새로운 세계질서를 만드는 데에도 항상 함께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3개의 일반 세션에서는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 마하티르 빈 모하마드 말레이시아, 아웅산 수치 미얀마 국가고문 등이 특별연설을 통해 한국과 아세안의 혁신성장을 위한 협력 방안 등을 제시했다

한국 재계에서는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을 비롯해 윤부근 삼성전자 부회장, 황각규 롯데지주 부회장, 공영운 현대자동차 사장, 송대현 LG전자 사장, 김준 SK이노베이션 사장, 장재영 신세계 사장 등 450여명의 기업인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