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요금 개편안 마련 보류 한전 이사회에서 상정안해
총선 앞두고 정부 의식했나 시선도 "비공개 논의 예정"

[FE금융경제신문=정순애 기자] 한국전력(이하 한전)이 이달 말까지 전기 요금 개편안을 마련하겠다고 공시했지만 28일 개최된 이사회에서도 공식 안건으로 상정하지 않는 등 내부적으로 논의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전기 요금 인상 발표를 연기하는 것 아닌가 하는 시선과 함께 논란이 됐던 전기요금 인상 연기는 내년 총선을 의식한 정부 입김이 작용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28일 관련업계 등에 따르면 한전은 공시를 통해 이달 말까지 전기요금 개편안 마련후 내년 상반기 정부 인가를 얻겠다고 발표하거나 김종갑 사장이 지난 6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전기요금 특례할인 등 전기요금 관련 전반적인 사항을 이달 말 이사회에서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힌 것과 달리 서울 서초구 한전아트센터에서 개최한 이날 이사회에선 전기요금 개편안을 상정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이사회에서는 비정규직 의 정규직 전환을 위한 고객센터 자회사 설립 및 출자(안) 등 총 8건(7건 의결 안건, 1건 보고안건)을 상정했다.

다만 전기요금 개편 관련 진행 상황 보고, 전기요금 개편 방향성에 대한 의견 제시는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전기요금 개편 관련 한전측이 "비공식적으로 여러가지 이야기가 나올 수 있다. 공개 시점은 정해져 있지 않다"고 밝혀 비공개로 논의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 같은 상황 때문에 일각에선 내년 총선을 앞두고 있어 정부를 의식한 한전이 전기 요금 인상에 대한 논의를 하기 어려운 것 아닌가 하는 시선이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한전 측은 사실이 아니라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올해 3분기 한전은 8년만에 흑자폭 최저치를 기록해 주주들 중심으로 현행 전기요금 원가 등을 고려해 너무 낮게 책정돼 있어 근본적 해결을 위해 전기요금 체계 개편이 불가피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