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양국 기업 협력 수요 높은 분야에서 경제·통상 협력 강화키로
자유무역시범구 활용한 투자 확대, 서비스 분야 협력 강화 등 추진될 예정

 

[FE금융경제신문= 김용주 기자]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2일 한국을 방문한 산둥성 류자이(刘家义, Liu Jiayi) 당서기를 만나 양국 기업의 협력 수요가 높은 분야에서 경제·통상 협력을 강화키로 했다.

산업부에 따르면 이날 서울 그랜드하얏트호텔에서 성 장관과 류 당서기는 이런 내용을 담은 '한·산둥 경제·통상 협력 심화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를 통해 자유무역시범구를 활용한 투자 확대, 서비스 분야 협력 강화, 산업부·산둥성 경제·통상 협력교류회 정례화 등이 추진될 예정이다.

성 장관과 류 당서기는 한·중 FTA 지방경제협력 시범도시인 인천과 웨이하이 간 서비스 분야 협력 강화, 산둥성 기업과 우리 기업의 제3국 공동진출 추진, 한·중 산업협력 단지 활성화 등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

성 장관은 협약식에서 "산둥성은 역사적으로 우리나라와 교류가 활발했던 지역"이라며 "현재도 중국 31개 성·시 가운데 우리 기업이 가장 많이 진출해 한·중 경제협력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고 말하고 "산둥성 진출을 준비하고 있거나 기존에 진출한 우리 기업들이 경영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투자 환경 조성을 위해 산둥성 정부가 적극적으로 관심을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류 당서기는 "산둥성이 지난 8월 자유무역시범구로 추가 지정되면서 기업들에 과감한 혜택과 지원을 아끼지 않을 예정"이라며 "기업들이 투자를 확대해 산둥성에서 보다 많은 비즈니스 기회를 갖게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