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0곳 참가 11개팀 본선 진출 … 스타트업과 상생 프로그램으로 핀테크 산업 선도
삼성금융사 임직원과 3개월간 사업모델 및 솔루션 구체화 진행

[FE금융경제신문=장인성 기자] 삼성생명, 삼성화재, 삼성카드, 삼성증권 등 삼성금융계열사와 삼성벤처투자가 ‘삼성금융 Open Collaboration(오픈 컬래버레이션)’ 본선에 진출한 11개 스타트업을 선정했다고 5일 밝혔다.

‘삼성금융 Open Collaboration’ 은 [스타트업과 함께하는 삼성 금융의 미래]라는 슬로건 아래 스타트업과 상생하고, 핀테크를 선도하기 위해 삼성 금융사 최초로 공동 진행하는 행사다.

지난 9월 23일부터 11월 1일까지 실시한 공모에 총 240여개의 스타트업이 지원했으며 이 중 금융사별로 심사를 거쳐 본선 진출 11개사가 선발됐다.

본선 진출한 11개 스타트업은 삼성금융사에서 제시한 과제에 대해 자신의 아이디어와 기술을 활용하여 새로운 사업모델 및 솔루션을 제안했다.

삼성생명이 선정한 스타트업은 ▲위힐드(스마트폰 기반의 동작인식 기술 활용한 홈트레이닝 앱), ▲세븐포인트원(인지능력 평가 솔루션을 통해 치매 조기진단), ▲파운트(로보어드바이저 기반 변액보험 사후관리서비스) 등 3개사이며,

삼성화재는 ▲로민(딥러닝기반 문서인식 솔루션 및 보험금 청구서류 전자문서화 기술), ▲에이젠글로벌(클레임 난이도를 계산/배당하고 모럴 혐의점까지 인지하는 서비스) 등 2개사,

삼성카드는 ▲로직스퀘어(이커머스 플랫폼 개발), ▲보고플레이(1인 라이브 쇼핑 플랫폼), ▲왓섭(구독서비스 통합 관리 플랫폼) 등 3개사,

삼성증권은 ▲베라노스(개인의 생애주기를 반영한 자산관리 서비스), ▲티클(잔돈을 자동으로 금융상품에 투자하는 서비스), ▲딥서치(금융 빅데이터를 분석해 법인고객 발굴을 지원하는 솔루션) 등 3개사를 선발했다.

한편 삼성금융사와 삼성벤처투자는 지난 4일 ‘삼성금융 Open Collaboration’ 본선에 진출한 11개 회사 CEO들을 초청해 축하하는 자리도 가졌다. 이 날 행사에서는 실제 스타트업과 협업을 진행할 삼성금융사 임직원 20여명도 참석해 서로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본선 진출 스타트업에는 각 1000만원의 시상금이 지급되고 앞으로 3개월간 삼성금융사 임직원과 팀을 이뤄 스타트업이 제안한 사업모델 및 솔루션을 구체화해 나갈 계획이다.

이후 내년 3월에 열리는 발표회를 거쳐 최종 우승한 4개 팀에 대해서는 추가로 각 3000만원의 시상금을 지급하고 아이디어에 대한 사업화가 이루어진다. 본선 진출 스타트업 중 일부에 대해서는 별도의 심사를 거쳐 삼성벤처투자의 지분투자도 검토할 계획이다

삼성금융사 관계자는 “이번 대회는 스타트업과의 협업을 통해 새로운 사업 기회를 찾는 계기가 될 것” 이라며 “스타트업의 아이디어 및 기술에 삼성금융사 임직원의 경험을 더해 다양한 사업모델 및 서비스로 만들어 나갈 예정” 이라고 말했다.

또한 “비록 본선에 진출하지 못했지만, 아이디어와 역량이 뛰어난 스타트업과는 다양한 제휴방안을 추가로 모색할 계획” 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