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여신업계 발등의 불 … 자기자본 100% 미만 관리 당혹
투자할 곳도 마땅치 않은 보험 … 관리 잘해놓은 덕분에 규제선 면피

[FE금융경제신문=장인성 기자] 끝을 모르고 치솟던 부동산 PF대출이 결국 탈이 난 형국이다. 100조원에 육박하는 부동산 PF대출채권 잔액으로 인해 금융당국이 부동산 규제의 일환으로 관리에 나선다고 지난 5일 발표하자 터질게 터졌다는 분위기가 감지됐다.

다만 보험업계는 증권업계의 분위기가 사뭇 다른 걸로 감지되고 있어 그 배경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 증권·여신업계 발등의 불 … 자기자본 100% 미만 관리 당혹

10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금융당국이 지난 5일 발표한 ‘제3차 거시건전성 분석협의회’에서 나온 부동산PF 건전성 관리 방안 발표에 증권업계 등 부동산 PF확대에 나섰던 금융사들의 주가가 연일 하락하면서 당혹스러운 분위기가 연출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같은 배경엔 부동산 PF관련 채무보증 한도를 자기자본의 100%미만으로 관리하고 부동산 PF채무보증에 대해 신용위험액 산정비율을 기존 12%에서 18%로 상향하기로 결정했다는 내용이 결정적이었다.

특히 자기자본 4조원이상의 종합금융투자사업자(초대형 IB)는 발행어음 조달자금 10%를 초과하는 부동산 관련 투자자산 레버리지비율에 가산된다.

게다가 기업신용공여 추가한도 자기자본을 100%에서 200%까지 취급대상에서 부동산관련 대출은 제외한 부동산 대출 시 신용위험액 특례적용을 폐지하고 영업용 순 자본에서 전액 차감할 예정이라는 점이 투자자들을 자극한 영향이다.

그러나 지난 5일 당국의 결정으로 그 동안 증권사 IB들의 주 수입원이었던 부동산 PF관련 활동은 축소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사실상 그동안 PF에 대한 시장 플레이어들의 피로도 증가도 한몫했다는 분석이 나오는 배경이다. 지난 2017년부터 꾸준히 당국은 규제한다는 말이 반복적으로 하는 까닭에 이를 확장하기엔 한계가 있었다는 것이 업계 전반적인 의견이다.

이에 대신증권 박혜진 애널리스트는 “어차피 2020년에 IB활동이 위축 될 것으로 예상했다”며 “비록 이번 제도만의 영향으로 증권사 IB업무가 위축된다기보다 그 동안 집중했던 PF분야에 대한 피로감이 상당한 이유도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최근 대부분 증권사들이 부동산 PF에서 많은 수익을 거뒀다”며 “소수 플레이어에 집중됐던 시장이 수익성이 검증되면서 거의 대부분의 증권사가 취급하는 과정에서 부실전이에 대한 우려는 존재할 수 있다”고 답했다.

◇ 투자할 곳도 마땅치 않은 보험 … 관리 잘해놓은 덕분에 규제선 면피

지난 4일 발표한 2019년 9월 말(3분기) 보험회사 대출 채권 현황에 따르면 보험사의 부동산 PF 대출채권은 25조 6000억원으로 전 분기 말 대비 1조 3000억원인 5.4%가 증가했고 전년 동기 말과 비교하면 3조 1000억원으로 13.8%가 오른 것으로 집계됐다.

연체율이 지난 2017년 0.27%로 정점을 기록한 이후 매년 0.1%씩 감소하며 올해는 0.25% 보여주며 안정적인 관리를 유지하는 중이다. 그러나 부동산 PF 채권의 증가율은 계속해서 올라가면서 투자처 부족에 시달리는 보험업권의 주요 투자처로 부상 중이다.

보험사가 투자하는 부동산 PF는 리스크가 상대적으로 적은 부동산에 투자하는 보증부 PF대출로 보험부채 잔존만기가 자산 듀레이션보다 길어 이 같은 선택을 집중적으로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렇지만 증권업계나 여신업계 둘 다 국가에서 용인하는 선에서 부동산 PF 대출을 해왔다는 점에서 보험사들도 언제든지 금융당국의 대출 규제의 선으로 들어올 수 있다는 불안감이 작용하는 것은 사실이다.

실제 정부의 강력한 부동산 억제 정책이 보다 확대되면서 오는 2020년에는 집값 상승이 꺽인다는 말이 도는 가운데 자칫 장기침체로 연결 될 경우 우발채무로 연결 될 갈 가능성이 크다.

이에 생명보험협회 관계자에 따르면 “보험이 금융권 중에서 부동산 PF관련해서는 건전성이 제일 양호한 편”이라며 “PF하면서 채무보증을 함께하는 상품이 있는데 보험과 은행은 각 근거법률에 의거해 채무보증을 법적으로 불가하게 규정해놓고 있어 안전하다”고 설명했다.

다만 다른 보험업계 관계자는 “증권사들의 부동산 PF를 규제한다는 것은 간접적으로 투자비율도 줄어드는 영향이 찾아올 수밖에 없어 관련 투자에서 위축 될 것이 자명하다”며 “투자할 곳도 마땅치 않은 상황에서 씁쓸한 구석이 많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