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정치 환경에 최적 인물’ 평가... ‘경제통’으로 특히 경제계 기대 높아
“각 경제 주체들 경제 활력 살리는 분위기 만드는 게 중요” 첫 출근길 발언 주목

[FE금융경제신문= 김용오 편집인] 크리스마스를 일주일 앞두고 국가 서열 2위 입법부 수장인 국회의장을 지낸 정세균 의원이 행정부 대통령 아래 서열 5위 국무총리로 지명되는 사상 초유의 人事가 단행됐다.

7일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청와대 춘추관 기자실을 찾아 새 국무총리 후보로 정세균 전 국회의장 지명을 발표했다. 문 대통령이 직접 인사관련 발표를 한 것은 이낙연 국무총리를 포함한 초대 내각과 청와대 참모진 발표에 이어 이번이 네 번째이다.

문 대통령은 지명 이유를 세 가지로 꼽았다. 정 후보자는 "성공한 실물 경제인 출신으로 노무현 정부에서 산업부장관을 지냈고, 수출 3천억 달러 시대를 열었다"고 말했다. 또 "6선의 국회의원인데다 당대표를 거쳐 국회의장까지 역임했다"며 풍부한 경륜을 갖춘 인물이라고 말했다. 여기에, 정 후보자가 "현재의 정치환경에 걸맞은 최적의 인물"이란 점도 강조했다. "온화한 인품인데다 대화와 타협을 중시해 왔다"는 것이다.

문 대통령은 "입법부 수장을 지낸 정 후보자를 지명하기까지 고민이 깊었다"고 밝혔다. 그러나 "갈등과 분열의 정치가 극심한 상황 속에서 야당과 함께 국민을 이끌 수 있는 능력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정 후보자에게 "서로 화합하고 협력해 민생과 경제를 우선하도록 내각을 이끌어달라"고 당부했다.

정 총리 후보자 지명에 대해, 민주당은 당연히 "환영" 정의당은 "적절치 않은 인사"라고 밝혔고, 한국당은 "삼권분립을 파괴하고 의회를 시녀화하겠다는 독재 선언" "70년 대한민국 헌정사의 치욕이요, 기본적인 국정질서도 망각한 문재인 정권의 폭주를 보여주는 폭거"라고 비판하고 나섰다.

정 후보자는 국무총리 후보자 지명 발표 직후 "국가가 안팎으로 매우 어려운 시기에 총리라는 중책에 지명돼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경제 위기와 국민 통합에 주력하겠다"고 소감을 내놓았다.

이제 정 후보자에게 쏠린 두가지 문제, '경제위기'와 '국민통합'이라는 과제를 어떻게 극복하고 아우를 것이냐에 있다. 16일 리얼미터 여론조사에 따르면 정 후보자 임명에 대해 찬성 47.7%% 반대 35.7%로 찬성이 비교적 절반에 가깝지만 반대 의견도 상당하다. 결국 총리 후보자 지명 명분인 '경제살리기'와 '국민통합'에 대한 향후 행보와 결과가 모든 것을 말해줄 것이다.

작금 우리 정치권 상황은 '야당의 막무가내식 반대를 위한 반대'로  한 발도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고 있다. 지켜보는 국민은 답답하다. 내년 총선까지는 현 대치상황이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입법부 수장을 지내신 분을 국무총리로 모시는데 주저함이 있었다. 그러나 갈등과 분열의 정치가 극심한 이 시기에 야당을 존중하고 협치하면서 국민의 통합과 화합을 이끌 수 있는 능력이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경제위기 문제 또한 만만찮다. 일자리 상황도 취업률이 나아지고 있지만 우리사회 중추인 40대 고용은 좋아질 기미를 보이지 않는다. 미중 무역갈등 등으로 인한 글로벌경제 상황도 한치 앞을 볼 수 없는 안갯속이고 국제경제의 종속변수인 우리나라로서는 갖가지 경제 변수에 대한 만반의 준비를 하는 것. 그게 정부와 신임 국무총리의 책임이라는 게 중론이다.

정 후보자는 인사청문회 준비 출근 첫날 "경제위기의 해결책은 먼저 각 경제 주체들이 활력을 되찾는게 중요하다"고 밝혔다. '경제는 분위기'라는 말이 있다. 작금 우리 사회는 경제 활력의 발목을 정치가 붙잡고 있는 형국이다. 수많은 경제관련 법안이 국회 문턱을 넘지 못하고 있는 것부터 시작해 정치권이 경제 활력을 되살리기는커녕 맥 풀리게 만들고 있다. 그렇기에 결국 '경제살리기'와 '국민통합'은 별게 문제가 아니다. 같은 말이다.

'갈등과 분열이 아닌 국민통합을 통한 경제 활력 되살리기'를 정 후보자에게 기대하는 까닭이다. 정 후보자가 국민들에게 '크리스마스 선물'이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