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환경비용으로 4분기 실적 부진 예상...요금 인상 명분 강화"
"근본적인 재무구조 개선이 필요한 상황"

 

[FE금융경제신문= 김다운 기자] NH투자증권은 한국전력에 대해 "일부 원전 계획 예방 정비 지연이 있었지만 2월 초를 기점으로 대부분 종료될 전망"이라며 "대규모 환경비용으로 4분기 실적은 부진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이는 요금 체계 개편의 명분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26일 NH투자증권 이민재 연구원은 "4분기 연결기준 실적은 매출액 15조원, 영업적자 7000억원을 기록할 전망이다.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1% 감소하고 영업이익도 시장 기대치를 하회할 전망"이라며 "겨울철 미세먼지 절감 대책과 계획예방정비 지연으로 기저발전 비중이 61%로 저조하고 환경관련 비용이 4분기 일괄적으로 인식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 연구원은 "향후 매년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제도(RPS) 비용은 4000억원으로 추정되며 탄소배출권 비용 1500억원 이상이 추가적으로 인식될 전망"이라면서도 "대규모 환경비용 인식으로 인한 적자 확대는 오히려 전기요금 체계 개편을 위한 명분을 강화해 줄 것"이라고 예상하고 "애당초 늘어나는 환경비용을 한전이 전부 부담하는 건 불가능했다"며 "이는 기존 요금체계를 영업비용과 환경관련 세금으로 분리하는 방법을 통해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연구원은 "한전의 적자는 정부의 탈원전·탈석탄 뿐 만 아니라 재생에너지 확대 정책에도 걸림돌로 작용할 것"이라며 "연결기준 부채비율은 177%로 서부발전, 중부발전, 남부발전은 각각 3분기 기준 175%, 234%, 142%까지 확대되는 등 역대 최대 수준 기록했다. 근본적인 재무구조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또 이 연구원은 "원전이용률은 고리 3호기와 신고리 3호기의 계획예방정비가 종료되는 2월 5일을 기점으로 80% 중반으로 회복될 것으로 추정된다. 석탄이용률은 겨울철 미세먼지 절감 대책으로 60% 초반에 머물 전망"이라며 한전에 대한 투자의견을 매수, 목표주가로 3만7500원을 제시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